ADVERTISEMENT

'로또아파트'라더니 이번엔 침수…'흑석자이' 로비 물바다 됐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흑석자이 입주자 커뮤니티 캡처

사진 흑석자이 입주자 커뮤니티 캡처

올해 2월 입주가 시작된 GS건설의 신축아파트 ‘흑석자이(흑석리버파크자이)’에서도 침수 피해가 발생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흑석자이 아파트 로비 천장에서 마치 비가 내리듯 물이 떨어지면서 바닥에 물고임 현상이 나타났다.

흑석자이 입주자 카페에 올라온 사진에는 아파트 로비 바닥에 물이 고여 진흙탕이 된 모습과 모래주머니로 물을 막는 모습이 담겨 있다. 또한 로비층에 물이 차면서 엘리베이터 작동도 중단된 것으로 알려졌다.

입주자들은 ‘뉴스에서만 보던 일이 일어났다’ ‘로비에 물이 폭포수처럼 내리고 있다’ ‘로비가 물바다가 되서 엘리베이터도 중단됐다’ 등 불만을 쏟아냈다.

흑석자이는 최근 이른바 줍줍 청약에 93만4728건의 신청이 몰려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던 아파트다. 당첨 즉시 곧바로 5억~6억원 상당의 시세차익 기대를 모으며 ‘로또’로 불렸고 무순위 청약 역대 최고 경쟁률을 기록했다.

GS건설 관계자는 “11일 배수관 용량을 넘는 빗물로 상가와 한 개동에서 침수 피해 있었다”며 “배수관 주변 모래주머니 쌓는 등 문제를 해결했고 오늘은 비 피해가 없다”고 밝혔다.

앞서 GS건설이 시공한 서울 강남구 개포자이프레지던스에서도 지난달 지하주차장에 물이 고인 데 이어 11일 내린 폭우로 또 침수 피해가 발생한 바 있다. 단지 커뮤니티센터에 물이 차면서 운영을 중단했고 일부 입주민은 청소 도구를 이용해 지하주차장과 로비에서 빗물을 뺀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GS건설은 최근 잇단 부실 공사 의혹으로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 4월 29일 인천 검단신도시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지붕 구조물이 무너지는 사고가 발생하며 ‘순살 자이’라는 오명을 얻은 바 있다. 국토교통부 등 당국 조사 결과 철근 누락과 저강도 콘크리트 사용 등 부실시공이 드러나 GS건설 측은 해당 아파트를 전면 재시공하기로 결정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