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길냥이 다 죽겠네"…'고양이코로나'에 비상 걸린 지중해 이 섬

중앙일보

입력

바이러스성 복막염에 걸린 키프로스섬 고양이. AFP=연합뉴스

바이러스성 복막염에 걸린 키프로스섬 고양이. AFP=연합뉴스

지중해 동부 섬나라인 키프로스에 ‘고양이 코로나바이러스’ 변종 전염병이 빠르게 확산하면서 감염되거나 죽는 고양이가 수십만 마리에 이른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11일 AFP통신은 현지 의료계와 비영리단체 분석을 토대로 키프로스섬 전역에 지난 수개월간 고양이전염성복막염(FIP)가 창궐했다고 보도했다.

이 병에 걸린 고양이는 발열, 복부팽만, 쇠약 등의 증상을 앓는다. 다만 이 바이러스는 인간에게 옮지는 않는다.

키프로스 농림부는 공식적으로 FIP 감염 사례가 107건 보고됐다고 밝혔지만, 동물 보호단체들에 따르면 실제 사례는 훨씬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보호단체 ‘동물을 위한 키프로스 목소리’ 등에서 활동하는 디노스 아요마미티스는 “올 1월부터 현재까지 고양이 30만 마리가 죽었다”고 주장했다.

키프로스 수도 니코시아의 한 고양이 쉼터. AFP=연합뉴스

키프로스 수도 니코시아의 한 고양이 쉼터. AFP=연합뉴스

전문가들은 키프로스와 북키프로스 두 나라로 나뉜 이 섬에 전체 인구 100만명보다 많은 고양이 개체가 서식 중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특히 남쪽 키프로스에서는 고양이의 3분의 1가량이 FIP 바이러스에 걸렸다는 관측이 나온다. 그러나 개체가 반려묘가 아닌 길고양이인 탓에 정확한 실태를 파악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실제 길고양이들에게 먹이를 주는 키프로스 주민들은 “자주 보이던 아이들이 안 보이거나, 사체로 발견될 때도 있다”고 전했다.

FIP는 항바이러스제로 치료할 수 있다. 그러나 고양이 한 마리당 비용이 3000∼7000유로(약 426만∼995만원)에 달해 제대로 된 공급이나 처치가 이뤄지지 않는 실정이다.

올 초 3600유로(512만원)를 들여 길고양이 두 마리를 치료해준 바실리키 마니는 “내가 모은 돈을 다 써버렸다”며 “병이 계속 확산하면 이곳이 ‘죽은 고양이의 섬’으로 변해버릴지 모른다”고 우려했다.

키프로스는 ‘고양이의 섬’으로도 불린다. 9500년 전 신석기 시대 한 마을에 매장됐던 고양이와 인간의 유해가 발견되며 역사상 인간이 고양이를 가축화했다는 최초 증거가 발견됐기 때문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