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美국무부, 北의 美정찰기 격추 위협에 “긴장조성 행동 자제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미국 국무부는 북한이 미군 전략정찰기의 영공 침범을 주장하면서 미군기 격추를 위협한 것과 관련, “북한에 긴장을 조성하는 행동을 자제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매슈 밀러 대변인은 10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북한에 진지하고 지속적인 외교에 나설 것을 요구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앞서 북한 국방성은 한국시간으로 10일 오전 대변인 담화를 통해 최근 미군 정찰기 RC-135, U-2S와 무인정찰기 글로벌호크(RQ-4B)가 동·서해상을 비행하며 공중 정탐행위를 했다면서 “미 공군 전략정찰기가 조선 동해상에 격추되는 충격적인 사건이 일어나지 않으리라는 담보는 그 어디에도 없다”고 말했다.

매슈 밀러 미 국무부 대변인. 국무부 브리핑 화면 캡처

매슈 밀러 미 국무부 대변인. 국무부 브리핑 화면 캡처

그는 “우리는 외교에 전념하고 있으며 평양과의 대화에 대한 우리의 관심을 재차 강조한다”면서 “우리는 여러 차례 전제조건 없는 대화 의사를 분명히 밝혔으나 북한은 불행하게도 이를 거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밀러 대변인은 중국의 대북 역할과 관련 “토니 블링컨 국무부 장관이 베이징에 방문했을 때 나왔던 이슈”라면서 “우리는 중국이 선택한다면 역할을 할 수 있고, 북한이 긴장을 완화하는 조치를 취하도록 설득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조선중앙통신 홈페이지 캡처,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조선중앙통신 홈페이지 캡처, 연합뉴스

하지만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은 11일 미국 공군 전략정찰기가 동해 배타적경제수역(EEZ) 상공을 침범했다며 이를 반복하면 군의 대응 행동에 나서겠다고 재차 위협했다.

김 부부장은 이날 발표한 담화에서 미 공군 전략 정찰기가 북한 경제수역 상공을 무단 침범했다면서 "나는 위임에 따라 우리 군의 대응 행동을 이미 예고했다"고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이어 “반복되는 무단침범시에는 미군이 매우 위태로운 비행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