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사설

부동산 PF 부실, 경각심 갖고 만전 기해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0면

새마을금고 자금 이탈 사태 이번 주가 고비

부동산 PF 연체 많은 저축은행도 주시해야

새마을금고 자금 이탈 사태가 진정 기미를 보이고 있다. 정부 당국에 따르면 지난 6일 오후부터 자금 인출 증가세가 둔화했다고 한다. 금요일인 7일에는 중도 해지자의 재예치 건수가 3000건이 넘는 것으로 파악됐다. 5000만원 이하에 대한 예금 보장은 물론이고, 부실 금고의 자산·부채를 우량 금고로 100% 이전함으로써 5000만원 초과 예금도 전액 보호한다는 당국의 지속적 설명이 불안 심리를 안정시키는 데 주효했다고 볼 수 있다. 또 1~6일 중도 해지한 새마을금고 고객 중 오는 14일까지 재예치하는 경우 애초 약정이자와 비과세 혜택을 유지하겠다는 ‘비상 대책’도 먹혀든 것으로 보인다. 고객 불안을 잠재우기 위해서는 당국의 진정성 있는 설명과 소통 노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새삼 확인하게 된다.

그러나 금융시장이 안정을 되찾았다고 안심하기엔 이르다. 이번 사태의 발단이 된 새마을금고 대출 부실 문제가 남아 있기 때문이다. 새마을금고의 6월 말 기준 대출 연체율은 6.18%로, 상호금융권(신협·농협·수협 등) 전체 평균(약 2.4%)의 2.5배에 달한다. 연체율이 높아 행정안전부의 특별관리 대상인 금고가 100곳에 달할 정도다. 당국은 이번 사태가 안정되는 대로 부실 금고 구조조정에 착수할 방침이다.

채권시장엔 긴장감이 여전하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새마을금고·신협중앙회 등을 포함하는 종합·상호금융은 지난 5~7일 사흘간 약 3조2000억원의 채권을 순매도했다. 새마을금고가 자금 확보를 위해 선제적으로 매도에 나선 것이라고 한다. 채권 금리가 빠르게 오름세를 타고 있는 것도 심상치 않다.

특히 새마을금고 사태의 발단이 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은 이미 다른 금융 업권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저축은행의 부동산 PF 연체율은 지난 3월 말 4.07%로 지난해 말(2.05%)보다 2%포인트 넘게 뛰었다. 최근 주요 저축은행의 신용등급 전망이 줄줄이 내려간 것도 부동산 PF와 무관치 않다. 금융권에 따르면 한국기업평가는 저축은행 4곳의 신용등급 전망을 ‘부정적’으로 낮추면서 부동산 PF 리스크 노출이 크다는 사실을 이유로 들었다. 제2금융권 전체로도 부동산 PF 연체율은 1분기 말 2.01%로 작년 말(1.19%)보다 크게 뛰었다. 부동산 PF 연체가 늘고 있다는 것은 건설 현장에서 자금이 제대로 돌지 않는다는 것을 반영한다. 자금 사정이 녹록지 않은 중소·중견 건설사들은 이미 위기감을 호소하고 있다. 새마을금고 사태는 한국 경제가 최근 어려움을 겪는 과정에서 약한 고리가 터진 것이다. 그 과정에서 정부의 관리·감독 기능도 제 역할을 못했다. 부동산 PF 부실이 금융권 전반으로 확산하지 않도록 위기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