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더 다이나믹 아이: 광학과 키네틱 아트를 넘어서' 영국 테이트 컬렉션, 포르투에 전시

중앙일보

입력

ⓒ Li Yuan Chia/ DACS, London / SPA, Lisboa

ⓒ Li Yuan Chia/ DACS, London / SPA, Lisboa

(2023.07.03) 포르투갈 포르투(Porto)의 복합문화지구 WOW 인근에 위치한 앳킨슨 박물관(Atkinson Museum)에서 영국을 대표하는 테이트(Tate)의 '더 다이나믹 아이: 광학과 키네틱 아트를 넘어서(The Dynamic Eye: Beyond Optical and Kinetic Art)'가 7월 4일 개막한다.

테이트 컬렉션에서 거의 공개되지 않은 100여 점의 작품이 전시되는 이번 전시에서는 1950년대와 1960년대에 유행했던 두 가지 예술 운동인 옵티컬 아트와 키네틱 아트의 부상을 세계적인 관점에서 재조명해 볼 수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빅토르 바사렐리, 훌리오 르 파르크, 리지아 클라크, 릴리안 린, 프랭크 스텔라, 헤수스 라파엘 소토 등 21개국 작가들의 작품이 전시될 예정이다. 단순한 선, 기하학적 모양과 색상을 결합하여 착시 효과 또는 환영을 만들어 내며, 그들의 작품은 관객이 활성화하는 복잡하고 획기적인 시각적 감각을 유발하여 실제 또는 인지된 움직임을 자극한다. 이 전시에서는 엄격한 연대기보다는 시대, 지역, 문화적 맥락에 따라 예술가들이 수용한 경향으로서 옵티컬 아트와 키네틱 아트를 재구성한다.

전시 작품 중에는 관객을 빛과 그림자의 게임에 몰입하게 하는 감각적인 작품인 오토 피엔의 '라이트 룸(예나)'과 사이버네틱 조각 등 최근 테이트 컬렉션에 추가된 작품이 포함되어 있다. 사이버네틱 및 키네틱 아트의 선구자 중 한 명인 웬잉 차이의 '스퀘어 탑스'도 전시된다. 또한 앳킨슨 박물관 입구에 착시현상을 일으키는 바닥 설치 작품으로 유명한 현대 미술가 짐 램비의 작품도 전시될 예정이다.

테이트의 디스플레이 및 국제 미술 큐레이터인 발렌티나 라바글리아가 기획한 이번 전시는 2022년 9월부터 상하이 푸동 미술관(MAP)에서 전시를 마치고 앳킨슨 박물관에서 다시 한번 전시된다. 이 전시는 9월 30일까지 대중에 선보일 예정이다.

문화지구 책임 그룹 플랫게이트 파트너십의 CEO 에드리안 브릿지(Adrian Bridge)는 "포르투의 복합문화지구에서 100 점 이상의 광학 및 키네틱 예술가들의 깊이 있고 다양한 작품을 전시하게 되어 영광이다. 다양한 지역에서 온 60여 명의 예술가들의 작품을 감상하고, 포르투갈을 세계 예술 무대에 등장시킬 앳킨슨 박물관에 대해 알아볼 특별한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앳킨슨 박물관 (Atkinson Museum)

앳킨슨 하우스였던 앳킨슨 박물관은 1760년에 지어졌으며 포트와인 무역의 중심지가 되었다. 19세기 후반 로버트 앳킨슨이 소유했던 것을 플랫게이트 파트너십이 인수하여 100년 이상 된 건물을 복원하고 현대화했다. 포르투 복합문화지구의 중심부에 위치한 앳킨슨 박물관은 세계적인 전시회를 개최하는 상징적인 장소가 되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테이트 (Tate)

테이트의 비전은 예술적인 모험, 문화적 포용이 가능한 미술관이 되는 것이다. 테이트는 영국의 4개 갤러리(테이트 리버풀, 테이트 세인트 아이브스, 테이트 브리튼, 테이트 모던), 디지털 플랫폼, 국내외 파트너와의 협업을 통해 이러한 비전을 실현하고 있다. 테이트의 핵심은 16세기부터 현재까지의 영국 미술과 1900년부터 현재까지의 국제 현대 미술을 포함하는 미술 컬렉션이다.

포르투 복합문화지구 WOW (WOW The Cultural District, Porto)

2020년 8월에 개관한 WOW는 포르투의 역사 깊은 포트 와인 지구에 위치한 새로운 복합문화지구이다. 포르투갈에서 '국가 프로젝트'로 분류된 WOW는 수백 년 된 와인 저장고를 개조하여 몰입형 인터랙티브 문화 체험과 다양한 다이닝 옵션을 제공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시킨 대규모 도시 재생 프로젝트이다.

플랫게이트 파트너십 (The Fladgate Partnership)

더 플랫게이트 파트너십은 포트 와인, 관광 및 유통 사업을 영위하는 지주 회사이다. 그룹의 모태는 1692년에 설립된 테일러스 포트(Taylor’s Port)이다. 2001년에는 1588년에 설립되어 2018년 창립 430주년을 맞이한 크로프트 포트(Croft Port)를 인수했다. 다른 브랜드 (폰세카 포트 및 크론 포트 Fonseca Port and Krohn Port)와 함께 플랫게이트 파트너십은 105개국 이상에서 판매되는 포트 생산의 선두주자이다.

이 회사는 포트를 개척하고 최근에는 관광 분야의 선구자 역할을 해왔다. 2010년에 개관한 이트맨 호텔 (The Yeatman Hotel)은 포르투의 관광 붐을 일으킨 촉매제 역할을 했다. 또한 피냐오(Pinhã)에 빈티지 하우스 호텔도 소유하고 있습니다. 피냐오(Pinhão)는 고급 포도주 생산지인 포르투의 중심지로, 이 호텔은 그룹이 소유한 500헥타르의 포도밭과 가까이 자리잡고 있다. 포르투갈에는 자사 제품 및 타사 제품을 호텔에 공급하는 유통 회사도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