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민식 "백선엽 장군, 친일파 아니라는 것에 장관직 걸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이 6일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밀레니엄홀에서 열린 정전 70주년 계기 국가보훈부-인천국제공항공사 업무협약식에 참석하여 인사말 하고 있다. 사진 국가보훈부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이 6일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밀레니엄홀에서 열린 정전 70주년 계기 국가보훈부-인천국제공항공사 업무협약식에 참석하여 인사말 하고 있다. 사진 국가보훈부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은 6일 한국 전쟁 당시 다부동 전투 등을 승리로 이끈 고(故) 백선엽 장군에 대해 "친일파가 아니라는 것에 직을 걸고 이야기할 자신이 있다"고 했다.

박 장관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백 장군은 최대의 국난을 극복한 최고의 영웅"이라며 "가당치도 않은 친일파 프레임으로 공격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백 장군의 국립묘지 안장 기록에는 ‘친일반민족행위자’ 문구가 등재돼 있다. 이 문구는 2019년 3월 당시 보훈처가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반민규명위)가 정한 명단을 기준으로 보훈처와 현충원 홈페이지의 안장자 기록에 적은 것이다.

박 장관은 "그 위원회의 회의록까지 봤는데 반대하는 사람들이 있었다"면서 "그냥 다수의 힘으로 밀어붙여서 방망이(의사봉)를 쳤는데, 그 위원회가 그 사람이 친일이다 한다고 해서 그것이 역사적인 팩트가 되는 건 아니죠"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11명) 위원들의 사회적 이력을 보면 역사적으로 상당히 편향된 사람들도 많이 있더라"는 말을 덧붙여 소속부처 행정의 정당성을 스스로 문제 삼았다.

한국전쟁 정전 70주년과 백선엽 장군 3주기를 맞아 지난 5일 오후 경북 칠곡군 다부동전적기념관에서 열린 고(故) 백선엽 장군(1920~2020) 동상 제막식을 통해 공개된 백선엽 장군 동상이 우뚝 서 있다.  높이 4.2m, 너비 1.56m 크기의 백 장군 동상은 동서남북 사방으로 대한민국을 지키고 수호한다는 의미에서 360도 회전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뉴스1

한국전쟁 정전 70주년과 백선엽 장군 3주기를 맞아 지난 5일 오후 경북 칠곡군 다부동전적기념관에서 열린 고(故) 백선엽 장군(1920~2020) 동상 제막식을 통해 공개된 백선엽 장군 동상이 우뚝 서 있다. 높이 4.2m, 너비 1.56m 크기의 백 장군 동상은 동서남북 사방으로 대한민국을 지키고 수호한다는 의미에서 360도 회전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뉴스1

백 장군이 독립군 토벌 활동을 한 전력이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백 장군이 간도특설대에 복무할 당시 나이가 22살이었다"며 "그 당시 만주에는 독립군이 없었고 거기 있던 사람들은 항일하던 중국인 내지는 비적들"이라고 반박했다.

또 설령 백 장군에게 친일 전력이 있다 하더라도 안장 기록에 이를 기록하는 것은 법적 근거가 있어야 한다는 게 박 장관의 주장이다. 그는 "예를 들어 독립운동을 했거나 전쟁 영웅이다, 하지만 음주운전 전과로 감옥에 간 적이 있다고 치자"면서 "그러면 (그것은) 왜 기재를 안 하느냐. 그래서 그것은 법적 근거 없이 당시 정치적 환경 때문에 그런 조치를 했다는 강한 의심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백 장군의 '친일반민족행위자' 문구를 삭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박 장관은 지난 5일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백 장군을 비롯한 12명의 현충원 영령이 그런 수모를 겪고 있다"며 "보훈부 차원에서 문구를 삭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곧 결론을 낼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