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백악관 발칵 뒤집은 코카인…보수 언론은 '바이든 차남' 소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백악관 웨스트윙. AP=연합뉴스

백악관 웨스트윙. AP=연합뉴스

백악관에서 발견된 코카인의 반입 경로를 백악관 비밀경호국이 추적하고 있는 가운데 보수 언론들이 바이든 대통령의 차남 헌터 바이든을 다시 소환하고 있다. 마약 중독 이력이 있는 헌터 바이든을 이번 사건과 관련 가능성을 부각하면서다.

5일(현지시간) 로이터와 AFP통신에 따르면 이 코카인은 관광객들이 관광하기 전에 전자제품과 다른 소지품을 두는 웨스트 윙 입구 지역의 작은 방에서 발견되었다.

웨스트윙은 백악관 집무동으로 대통령 집무실과 회의실, 참모진들의 업무 공간 등이 있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과 영부인 질 바이든 여사가 거주하는 관저와도 붙어 있다.

비밀경호국은 당시 그 방에 누가 들어왔을지를 조사해 코카인의 출처를 파악하고 있다.

행정부 관리들은 친구나 가족이 찾아오면 대통령 집무실이 있는 웨스트 윙의 일부 공간을 보여주는 경우가 있다. 일반인들 대상 관람도 진행되는데, 이들은 투어를 하기 전에 전자제품과 기타 소지품을 보관실에 두어야 한다.

소식통은 “비밀경호국이 방문자 기록을 확인하고 있으며 그다음으로 카메라를 확인해 교차점검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헌터 바이든은 코카인이 발견됐던 지난 2일 백악관에 없었다. 그는 바이든 대통령 내외와 함께 주말을 보내기 위해 지난달 30일 캠프 데이비드로 같이 이동했으며 이장면은 백악관 풀 기자단에 목격됐다. 이후 그는 전날 바이든 대통령과 함께 백악관으로 복귀했다.

지난달 26일(현지시간) 헌터 바이든(왼쪽)과 바이든 대통령이 캠프 데이비드로 이동하기위해 마린원에 탑승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지난달 26일(현지시간) 헌터 바이든(왼쪽)과 바이든 대통령이 캠프 데이비드로 이동하기위해 마린원에 탑승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헌터 바이든의 부재에도 폭스뉴스 출연자 등은 트위터에 “만약 백악관에서 코카인이 발견됐다면 그것은 헌터의 것일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SNS상에서도 관련 의혹이 계속 제기되고 있다.

앞서 뉴욕포스트 등은 헌터 바이든이 지난 2018년 6월 ‘크랙 코카인’으로 보이는 담배를 피우는 모습이 찍힌 사진, 같은 해 8월 네바다주에서 시속 172마일(약 276㎞)로 질주하는 모습이 담긴 사진 등을 보도한 바 있는데, 이런 사진들도 이런 의혹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헌터 바이든은 2021년 자서전에서 15분마다 ‘크랙 코카인’을 흡입했던 사실 등 마약 중독자로서의 자신의 과거를 고백한 바 있다.

카린 장-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현재까지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사안에 대해 보고받았다”면서 “대통령은 이 사안에 대해 끝까지 파헤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것이 발견된 곳은 많은 방문자가 오가는, 사람들 왕래가 잦은 곳”이라면서 “경호국의 조사 결과에 따라 적절한 조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2일 오후 대통령 집무실과 비서실 등이 있는 백악관 웨스트윙에서 정체불명의 백색 가루가 발견되면서 한때 보안 경보가 발령되고 직원들이 긴급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가루는 백악관 비밀경호국 직원이 순찰 중 발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소방당국이 긴급 출동해 성분을 분석한 결과 가루는 코카인으로 확인됐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