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부실 새마을금고 칼빼나...100곳 특별점검, 검사키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일 서울시내에 위치한 새마을금고 점포.   '위기설'에 휩싸인 새마을금고의 수신 잔액이 두 달 새 7조원가량 줄었다. 연체율이 빠르게 상승하는 가운데 새마을금고를 겨냥한 검찰 수사도 확대되며 대내외 악재가 이어지고 있다. 연합뉴스

2일 서울시내에 위치한 새마을금고 점포. '위기설'에 휩싸인 새마을금고의 수신 잔액이 두 달 새 7조원가량 줄었다. 연체율이 빠르게 상승하는 가운데 새마을금고를 겨냥한 검찰 수사도 확대되며 대내외 악재가 이어지고 있다. 연합뉴스

연체율이 급격히 오른 새마을금고가 밀린 이자를 전액 감면해주기로 해 ‘도덕적 해이’가 커졌단 비판까지 받는 가운데 행정안전부가 부실 우려 새마을금고에 대해 5주간의 특별점검·검사에 나서기로 했다.

3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홍성국 의원실이 행안부로부터 제출받은 ‘새마을금고 연체율 감축 특별대책’ 보고서에 따르면 행안부는 이달 10일부터 다음 달 11일까지 5주간 전국 새마을금고 1294곳 중 연체율이 높은 30개 금고에 대해선 특별검사를, 70개 금고는 특별점검을 각각 벌일 예정이다. 이번 특별검사·점검 방향은 금고 전체 연체율을 줄이기 위한 집중관리에 있다.

행안부를 이를 위해 5명씩 6개 반으로 구성된 점검반도 꾸린다. 행안부(2명)를 비롯해 금감원(2명)과 예금보험공사(2명), 새마을금고중앙회(24명)에서 인력을 파견받을 계획이다. 점검반은 최근 건전성이 악화한 기업대출 관리실태 전반을 살핀다. 지난달 기준 연체율과 연체감축 목표, 이행현황을 별도 관리하게 되는데 주 단위로 상황을 점검해나갈 방침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특별검사 등) 결과에 따라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경영개선 요구까지 조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행안부는 또 부동산 경기악화로 돈을 제때 갚지 못한 연체 사업장에 대해선 전담 관리제를 운용할 계획이다. 대상은 관리형 토지신탁 대출 관련 사업장 87곳이다. 대출액은 3조2000억원에 달한다.

한편 새마을금고의 올 3월 대출 연체율은 5.34%다. 작년 말 3.59%에서 1.75%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법인대출 연체율은 올 3월 9.99%로 치솟았다. 지난해 말 6.72%보다 3.27%포인트 올랐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