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문재인 전 대통령 ‘1950 미중전쟁’ 책 추천…여권 “추모 없이 미중 대리전 주장”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문재인 전 대통령이 6·25 전쟁 73주년인 25일 페이스북에 “전쟁의 시원부터 정전협정에 이르기까지,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적인 힘이 우리의 운명을 어떻게 뒤흔들었는지 보여주는 책”이라고 쓰고 『1950 미중전쟁』를 추천했다. 이 책은 한국전쟁 70주년을 기념해 KBS에서 방영된 다큐멘터리를 토대로 엮은 것이다. 미국과 중국의 전초전으로 6·25 전쟁이 시작됐다는 시각에서 미·중의 이해관계와 6·25 전쟁을 분석했다.

문 전 대통령은 “한국전쟁에 작용한 국제적인 힘이 바로 대한민국의 숙명 같은 지정학적 조건이다. 이 지정학적 조건을 우리에게 유리하도록 만들어 가는 것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국가안보 전략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자 지상욱 전 국민의힘 의원은 페이스북에 “6·25전쟁 73주년인 오늘 문 전 대통령이 참전 용사 추모조차 없이 ‘6·25는 미국과 중국의 대리전이었다’고 주장하는 책을 소개했다”며 “(6·25전쟁이) ‘미·중 대리전’이라는 주장은 전쟁 책임의 절반이 미국에 있다는 식으로 교묘하게 북한의 책임을 은폐하는 것으로, (6·25전쟁이)‘항미원조전쟁’이라는 중국의 주장과도 일맥상통한다”고 비판했다.

윤희숙 전 국민의힘 의원도 페이스북에 “전직 대통령이 6·25 날, 보훈에 대한 메시지는커녕, ‘6·25가 항미원조전쟁’이라 외치는 중국의 주장을 대변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본심이냐고 추궁하면 분명 ‘책제목일 뿐’이라 변명하겠지만, (문 전 대통령이) 본인이 쓴 본문 글을 통해 침략전쟁이란 (6·25전쟁의)본질을 부정하고 북한과 중국에 면죄부를 주고 싶은 마음이 절절히 느껴진다”고 썼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