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송영길 '태블릿PC 조작설' 언급…檢 "답할 가치도 없는 막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민주당 돈봉투’ 사건 최종 수혜자로 지목된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가 증거 조작을 암시하자 검찰이 “답변할 가치도 없는 막말”이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22일 “솔직히 수사팀 입장에서 답변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송 전 대표의) 발언 내용이 점점 사실을 왜곡하고 억지주장을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송 전 대표는 전날 CBS 라디오에 출연해 한동훈 법무부장관을 겨냥하며 ”증거가 차고 넘친다고 항상 강조하는 분이 증거 조작하는 데 시간이 걸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 장관이 국정농단 사건 수사 때 증거물인 태블릿PC를 조작했다’는 변희재씨 주장을 언급하면서 “변희재씨가 지금 지속적으로 (한 장관) 집 앞에까지 가 데모를 해도 아무 대응을 안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7일 서울중앙지검에 일방적으로 출두한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 김종호 기자

지난 7일 서울중앙지검에 일방적으로 출두한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 김종호 기자

검찰 관계자는 송 전 대표의 주장에 대해 “JTBC 태블릿PC의 경우 재판 과정에서 ‘증거 조작 없음’이 확인됐다”며 “증거 조작을 주장한 관련자들도 1심에서 실형을 받고 재판 중”이라고 지적했다.

이원석 검찰총장 역시 이날 한국거래소를 방문한 자리에서 “태블릿PC가 조작됐다는 최서원(최순실)씨의 주장과 궤를 같이하는 발언을, 다른 사람도 아닌 민주당 대표를 지낸 사람이 했다는 것이 놀랍기도 하고 유감스럽다”며 “증거 조작은 상상할 수 없는 일”이라고 했다.

검찰은 돈봉투 의혹의 핵심 인물인 송 전 대표의 전직 보좌관 박모씨에 대해 구속영장 청구를 검토 중이다. 검찰 관계자는 “조사 결과 등 제반 사정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조만간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불체포특권 포기 발언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일반 국민과 동일한 입장에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에 임하겠다는 뜻이라면 의미가 있다”면서도 “불체포특권을 개인이 포기할 수 있는 게 아니라서 향후 어찌 될지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검찰은 대장동 민간업자인 정영학 회계사에게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게 뇌물 준 걸 폭로하겠다’며 60억원을 뜯어낸 혐의를 받는 동업자 정재창씨에 대해 경찰이 신청한 구속영장을 반려했다. 검찰 관계자는 “보완 수사가 필요하고, 혐의에 대해 전체적인 대장동 수사와 연계해 종합적으로 판단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