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푸틴 측근' 6400억 초호화 요트, 압류 위험에도 부산 온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러시아 신흥재벌 알렉세이 모르다쇼프가 소유한 호화 요트 '노르'( Nord )가 지난해 10월 12일 홍콩항에 정박해 있는 모습. 로이터=연합뉴스

러시아 신흥재벌 알렉세이 모르다쇼프가 소유한 호화 요트 '노르'( Nord )가 지난해 10월 12일 홍콩항에 정박해 있는 모습. 로이터=연합뉴스

서방의 제재를 받는 러시아 재벌 소유 호화 요트가 한국 부산을 향하고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한국은 미국의 동맹국이고 러시아에 대한 서방의 제재를 지지하는 상황에서 새 목적지를 부산으로 정한 것은 의외라는 평가다. 이러한 가운데 한국 정부가 입항을 허가하고 앞류 절차에 나설 지, 입항 자체를 거부할 지 주목된다.

블룸버그는 러시아 신흥재벌(올리가르히)이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측근인 알렉세이 모르다쇼프의 슈퍼요트 ‘노르(Nord)’가 오는 24일 부산에 도착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노르는 서방의 제재를 피해 약 8개월 동안 두문불출했다가 최근 다시 등장했다.

지난해 10월 홍콩에서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으로 향한 이후 행선지가 알려지지 않았다가 지난 12일 인도양의 인도네시아 인근에서 다시 위치를 전송하기 시작한 것이다.

서방은 지난해 2월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를 제재하기 위해 푸틴 대통령과 그의 측근 등 러시아 주요 인사들을 제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 곳곳에 있는 러시아 재벌들의 요트들도 서방에 압류당했다.

노르가 홍콩에 정박했을 때도 미국은 “홍콩이 도피처가 된다면 국제 금융 중심지로서의 명성이 퇴색할 것”이라며 이 요트를 압류하라고 압박했다. 그러나 홍콩이 이를 거부하면서 미국과 신경전을 벌였다.

노르는 독일 조선업체 뤼르센이 건조했다. 길이가 142m에 달하며 헬기 이착륙장과 수영장, 20개의 객실을 갖췄다. 요트의 가치는 5억달러(약 64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모르다쇼프는 러시아 철강업체 세베르스탈의 대주주로, 재산 규모가 러시아에서 6번째로 많다고 블룸버그는 설명했다. 그의 순자산은187억달러(23조9000억원)으로 추산된다.

모르다쇼프가 노르에 타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모르다쇼프의 다른 요트 레이디M은 지난해 3월 이탈리아에서 압류당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모르다쇼프는 푸틴이 주최하는 연간 경제 포럼에 참석을 앞두고 있어 노드에 탑승하진 않은 것으로 보인다”면서 “미국의 동맹이자 러시아에 대한 제재를 지지한 한국의 남동쪽 끝에 위치한 부산으로 향한다는 것은 매우 놀라운 일”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