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돈봉투→컨설팅비 대납→식사대접…檢, 송영길 자금흐름 쫓는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비리를 수사 중인 검찰이 경선 자금 흐름 추적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검찰은 돈봉투 살포에 사용된 9400만원과 컨설팅비 대납에 사용된 1억가량 등 현재까지 2억원가량의 자금흐름에 불법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16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 김영철)는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 경선캠프의 자금흐름을 ▶현역 의원과 지역위원장 등에 대한 돈봉투 살포 자금 ▶먹고사는문제연구소(먹사연)와 경선캠프 운영 자금 ▶식사대접 등 선거운동 지원 자금의 세 갈래로 나눠 흐름을 쫓고 있다.

이 가운데 가장 진척된 사건은 돈봉투 살포 혐의다. 검찰은 윤관석 의원이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송 전 대표의 당선을 위해 민주당 의원들에게 6000만원을, 이성만 의원이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 등에게 1100만원을 제공한 혐의가 있다고 보고 있다. 두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은 부결됐지만, 검찰은 송 전 대표와 돈봉투 수수 의원 20명 등을 차례로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으로 수사를 받고있는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가 지난 7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자진 출석을 했다가 거절당하는 모습. 김종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으로 수사를 받고있는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가 지난 7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자진 출석을 했다가 거절당하는 모습. 김종호 기자

 검찰은 먹사연이 선거 컨설팅업체와 허위 용역 계약을 통해 송 전 대표측 경선 캠프가 치러야할 비용을 대신 납부해준 혐의도 수사 중이다. 검찰은 먹사연과 컨설팅 업체가 일종의 이면계약을 맺은 것으로 보고 있다.

먹사연이 2021년 3~5월 주요 유권자인 각 지역구 국회의원·지역본부장·지역상황실 관계자들에게 식사 대접을 한 일도 검찰의 수사선상에 올라있다. 서울 여의도 일대 한정식집 등 식당 5곳 가량의 매출 내역도 들여다보고 있다.

 검찰은 돈봉투 살포→컨설팅비 대납→식사 대접으로 수사 범위를 순차적으로 확대하며 송 전 대표 캠프 전반의 자금흐름을 추적 중에 있는 셈이다. 송 전 대표측은 “전형적인 별건 수사”라고 반발 중이지만, 검찰은 “캠프 자금흐름을 살피는 건 적법한 수사”라는 입장이다.

검찰은 동선 확인 등 통해 금품 수수 의원의 명단을 추리고 먹사연의 자금흐름 조사를 마친 후에 송 전 대표를 소환할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금품 공여자인 윤관석·이성만 의원 등에 대한 수사도 아직 기소를 검토할 단계는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검찰은 최근 송 전 대표 측 인사들의 증거인멸 혐의에 대한 수사도 벌여왔다. 구속영장 발부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증거인멸을 부각하는 수사에 공을 들이는 게 최근 검찰 수사 트렌드다. 검찰은 먹사연에서 회계를 담당한 박모씨 올해 3~4월 프랑스에 건너가 송 전 대표를 만나는 등 증거인멸 정황에 대한 수사도 계속 중이다. 검찰 관계자는 “당분간은 경선 캠프 실무자들에 대한 소환 조사를 통해 자금 유입 경로와 용처 등에 대해 조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