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당 새 혁신위원장에 김은경…“원칙주의·개혁 성향 고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8면

민주당 새 혁신위원장으로 선임된 김은경 한국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사진은 김 교수가 금융감독원 부원장이던 지난해 서울동부지방검찰청에서 열린 보이스피싱 범죄 정부합동수사단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하는 모습. [연합뉴스]

민주당 새 혁신위원장으로 선임된 김은경 한국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사진은 김 교수가 금융감독원 부원장이던 지난해 서울동부지방검찰청에서 열린 보이스피싱 범죄 정부합동수사단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하는 모습.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새로 출범할 당 혁신기구 수장에 김은경 한국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선임했다고 권칠승 당 수석대변인이 15일 밝혔다.

천안함 자폭설, 코로나 19 미국 기원설 등을 SNS에 올려 논란이 된 이래경 다른백년 이사장이 사퇴한 지 열흘 만이다. 권 대변인은 “민주당 최고위가 만장일치로 이런 결론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문재인 정부 시절인 2020년 여성 최초 금융감독원 부원장으로 임명된 인물이다. 지난 3월까지 금감원장이 학자 출신(윤석헌)에서 관료 출신(정은보)으로 바뀌고 윤석열 대통령의 핵심 측근인 이복현 금감원장이 오기도 했으나, 그는 자리를 지키며 3년 임기를 채웠다. 금감원 관계자는 통화에서 “생각한 가치가 있으면 외압이 있어도 밀고 나가는 스타일”이라고 전했다.

김 교수는 2015~2016년에는 문재인 당시 대표가 이끌던 새정치민주연합에서는 당무 감사위원으로도 활동했다. 감사위원 기간 김 교수는 자녀 로스쿨 특혜 의혹을 받은 신기남 전 의원, 가족 채용 논란이 불거졌던 서영교 의원, 피감기관에 시집을 강매했다는 노영민 전 대통령비서실장 중징계 요구 결정에 관여했다. 김 교수는 감사위원 업무를 두고 주변에 “눈치 보지 않고 원칙대로 해야 되더라. 이런 일은 이해관계가 없어야 할 수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권 대변인은 “온화한 성품의 소유자지만 원칙주의자이면서 개혁적인 성향의 인물”이라며 “금융위 법률 소비자 보호 분야, 어려움 처한 금융 약자 편에서 보여주신 분으로 평가한다”고 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한 지도부 관계자는 통화에서 “상대적으로 젊은 여성이라는 점도 고려됐다”고 전했다.

김 교수는 배우자 별세로 주택을 상속받아 서울 서초구에 아파트와 빌라 등 주택 2채를 보유한 다주택자여서 논란이 됐다. 권 대변인은 “2주택이라는 부분 때문에 지도부에서 많이 고민이 있었고, 내용 파악에도 시간이 좀 걸렸다”고 했다. 검증 결과 문제 없다고 당 지도부는 판단했다고 한다.

김 교수는 민주당이 갖고 있던 기본 가치를 재정립하는 과제를 맡게 됐다. 민주당은 지난 5월 14일 열린 쇄신의원총회에서 결의문에 당내 혁신기구를 만들겠다고 담으면서 적임자를 물색해 왔다. 권 수석대변인은 “향후 혁신기구의 명칭이나 과제, 역할, 구성은 혁신기구에서 논의하고, 그 결과를 지도부가 전폭 수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