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멕시코 수도권서 '한국 영문 운전면허증' 사용 가능해졌다

중앙일보

입력

멕시코 수도인 멕시코시티 독립의 천사 광장. 사진 셔터스톡

멕시코 수도인 멕시코시티 독립의 천사 광장. 사진 셔터스톡

앞으로 한국 영문 운전면허증 소지자들이 멕시코 수도권인 멕시코시티와 멕시코주에서 현지 면허증을 따로 취득하지 않아도 차량 운전을 할 수 있게 됐다.

멕시코시티와 멕시코주는 최근 한국 영문 운전면허증 소지자의 차량 운전을 허용하기로 결정했다고 주멕시코 한국대사관이 12일(현지시간) 밝혔다.

이에 따라 한국 영문 운전면허증을 가진 사람은 여권을 지참할 시 면허증에 기재된 조건에 맞는 차량을 운전할 수 있다.

그간 코로나 팬데믹 이후 양국 물적 교류가 활발해지고, 니어쇼어링(인접국으로의 생산기지 이전) 이점에 따른 인적 교류도 증가하는 상황에서 운전면허증 제한을 두고 한국인 관광객 및 출장자 등의 민원이 잇따랐다. 현지 운전면허증은 32개 주(멕시코시티 포함) 지방자치단체별로 운전면허 발급 방식 및 인정 범위가 제각각이라 면허 취득이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다.

주멕시코 한국대사관 측은 "허태완 대사가 1월 16일 부임 후 간담회에서 관련 민원을 접수하고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점적으로 노력했다"고 전했다.

멕시코대사관은 한인 기업과 교민이 다수 있는 누에보레온·케레타로·바하칼리포르니아주를 비롯해 유명 휴양지 캉쿤 소재지인 킨타나로오주와도 한국 영문 운전면허증 인정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의 중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