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與 김병민 “조국, 총선 나갈 마음 200%인듯…민주당에는 부담”

중앙일보

입력

김병민 최고위원. 국회사진기자단

김병민 최고위원. 국회사진기자단

김병민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12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내년 총선 출마설과 관련해 “나갈 마음이 거의 100%를 넘어 200%인 것 같다”고 밝혔다.

이날 김 최고위원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길이 없는 길이긴 하다. 원래 재판받아야 하는 사람이 총선에 나가는 게 없는 길이지 않나”라며 “그런데 그 없는 길을 얼마 전에 민주당이 만들어줬다. 총선 룰을 개정해서 1심, 2심 유죄가 나오더라도 대법에서 최종적으로 확정판결을 내지 않으면 총선에 출마할 수 있는 길을 터주지 않았나”라고 말했다.

그는 “조국 전 장관은 이게 조국 전 장관을 위한 길을 만들어 준 거라고 생각하지 않았다”며 “이재명 대표의 혹시 모를 미래를 대비한 길을 만든 거라고 생각하는데, 여기에 조국 전 장관이 ‘나라고 못 나갈 게 뭐가 있어’라고 생각하는 게 아닐까 싶다”고 분석했다.

이어 “국민이 지켜보기에는 총선은 미래를 내다보고 새로운 시대정신을 담아내는 일인데, 과거로 퇴행하는 모습들을 꼭 지켜보고 싶은 것인가, 이런 생각이 들기 때문에 민주당의 상당한 부담이 아닐까 이런 생각이 든다”고 주장했다.

조 전 장관의 출마를 위한 조건으로는 “현재 있는 이재명 대표의 지도부가 용인해야 될 것”이라며 “그 다음은 이재명 대표 지도부와는 조금 결이 다를지 모르겠습니다만, 직전까지 나라를 이끌었던 문재인 전 대통령, 이른바 문 정부에 있는 든든한 지지를 바탕으로 총선 출마를 위한 디딤돌을 하나씩 놓고 있는 것은 아닌가라는 생각이 든다”고 설명했다.

지난 10일 조 전 장관이 문 전 대통령을 찾은 모습. 그는 문 전 대통령이 책방지기로 일하는 사저 옆 평산책방에 들러 1시간 30여분 정도 머물렀다. 사진 페이스북 캡처

지난 10일 조 전 장관이 문 전 대통령을 찾은 모습. 그는 문 전 대통령이 책방지기로 일하는 사저 옆 평산책방에 들러 1시간 30여분 정도 머물렀다. 사진 페이스북 캡처

앞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지난 10일 자신의 페이스북(SNS)을 통해 경남 양산의 평산마을을 찾아 문재인 전 대통령을 방문했다고 밝힌 바 있다.

조 전 장관은 페이스북에 “문재인 정부의 모든 것이 부정되고 폄훼되는 역진과 퇴행의 시간 속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고민하고 있다. 지도도 나침반도 없는 ‘길 없는 길’을 걸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 최고위원은 우병우 전 민정수석의 출마설에 대해서는 “당내에서는 단 한 번도 얘기를 해본 적이 없는 상황”이라며 “지금 2023년을 지나 2024년 새로운 시대정신을 어떻게 담아내야 될 지에 대한 혁신 고민을 해야 되는데, 일단 국민의힘 입장에서는 전혀 이런 일들에 대해서 국민들께 실망드리는 일 없을 거라고 저는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