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한노총 달래기 없다…尹 “김문수 힘 실어줘야” 교체설 일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국노총이 정권과의 전면전을 선포한 데 대해 윤석열 대통령이 “사회적 자본을 획기적으로 강화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고 여권 핵심 관계자가 11일 전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한국노총이 지난 7일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참여 중단을 결정한 데 이어 8일 윤석열 정부 심판 투쟁을 선언하자 “이 문제는 노사 법치주의 확립과 함께 소셜 캐피탈(사회적 자본)의 측면에서 생각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고 한다. 이어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이 석유 한 방울 안 나는 물적 자본 빈곤 속에서 교육과 근면 성실을 통한 휴먼 캐피탈(인적 자본)을 기반으로 성장해 왔다면, 이제는 사회적 신뢰와 법적 안정성 등 사회적 자본의 확충을 통해 새 성장 모멘텀을 찾아야 한다”는 취지로 당부했다는 것이다.

이 여권 관계자는 “부패 정도를 낮추고 법 규범을 잘 지키고, 이를 통해 사회 구성원 간에 신뢰를 상승시키는 게 윤석열 정부가 추구하는 정책의 기본방향”이라며 “윤 대통령이 ‘노사 경직성 문제를 풀면서 높은 사회적 갈등 비용을 줄여나가는 게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여러 번 강조했다”고 전했다.

 지난 5월 24일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의 3차 발사를 함께 시청하기 위해 대통령실로 초대한 학생들과 대화하는 윤석열 대통령. 사진 대통령실

지난 5월 24일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의 3차 발사를 함께 시청하기 위해 대통령실로 초대한 학생들과 대화하는 윤석열 대통령. 사진 대통령실

지난 3월 영국 싱크탱크 레가툼이 발표한 ‘2023 번영지수’에서 우리나라의 사회적 자본 지수 순위가 조사대상 167개국 중 107위를 차지했다. 사회적 자본이란 구성원 간 협력을 가능케 하는 제도나 규범, 네트워크, 신뢰 등을 총괄하는 말로, 레가툼은 사회적 자본에 더해 경제, 기업 환경, 교육, 보건, 안전·안보 등 9가지 지표를 평가해 매년 각국의 순위를 매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국내외 투자자들에게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 제대로 된 투자 환경을 마련해 주기 위해서라도 노조의 공세에 원칙이 흔들려서는 안 된다는 게 윤 대통령의 생각”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윤 대통령은 김문수 경사노위 위원장의 교체 가능성에 선을 그었다고 한다. 여권 일각에서 민주노총에 비해 온건 노선을 걷는 한국노총을 끌어안기 위해서는 김 위원장의 교체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오는 것에 대해 윤 대통령이 “일할 수 있게 더 힘을 실어 줘야 한다”고 참모들에게 말했다고 한다.

앞서 한국노총은 경사노위 참여를 전면 중단하면서, 그 이유로 한국노총 산하 금속노조 간부에 대한 경찰의 진압 과정을 들었다. 경찰은 지난달 31일 전남 포스코 광양제철소 앞 7m 망루 농성을 벌이던 금속노련 김준영 사무처장을 체포했다. 김 사무처장은 29cm 길이의 정글도로 위협적 제스처를 취하고 쇠파이프로 경찰을 가격하다 경찰의 진압봉에 맞아 머리를 다쳤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