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젠슨 황 “AI는 대만에 황금 기회”…삼성전자·SK하이닉스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5면

젠슨 황 엔비디아 CEO가 27일 국립대만대학교 졸업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사진 엔비디아]

젠슨 황 엔비디아 CEO가 27일 국립대만대학교 졸업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사진 엔비디아]

시가총액 ‘1조 달러 클럽’ 달성을 바라보는 엔비디아의 젠슨 황 최고경영자(CEO)가 국립대만대 졸업식에서 “인공지능(AI)이 대만 산업에 황금 기회를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엔비디아 칩을 제조하는 세계 1위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업체인 대만의 TSMC도 주가가 오르며 훈풍이 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엔비디아와 대만 현지 언론 등에 따르면 젠슨 황은 27일(현지시간) 국립대만대 졸업식에서 축하연설을 했다. 그는 “어떠한 상황이건 뛰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라. 걷지 말고 힘껏 달려라”고 말했다.

대만에서 태어난 황은 어릴 적 가족과 태국으로 이주했고, 이후에 미국으로 유학을 갔다. 1993년 실리콘밸리에서 엔비디아를 공동 창업해 현재까지 31년째 CEO로 재직하고 있다. 엔비디아는 최근 AI 열풍을 등에 업고 호실적을 냈으며, 반도체 기업 최초로 시총 1조 달러 클럽을 목전에 두고 있다.

황은 “1984년 오리건대를 졸업했을 때는 평면 스크린과 스마트폰은 없었다. 하지만 컴퓨터 혁명이 시작되면서 사람들은 더 복잡한 세상을 마주하게 됐다”라며 “최근 상황도 40년 전과 흡사하다. 모든 산업을 AI가 혁신할 것이며 여러분은 지금 그 출발선에 서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AI는 모든 면에서 컴퓨팅을 재창조할 것이며 이는 대만 기업에 황금 기회를 만들어 줄 것”이라고 말했다.

스스로 칩을 생산하지 않는 팹리스(설계 전문회사)인 엔비디아는 제조의 대부분을 TSMC에 의존한다. 현재 챗GPT용 GPU로 불리는 엔비디아의 A100, H100는 모두 TSMC에서 생산하고 있다. 이런 사업 구조에 따라 최근 TSMC의 주가도 치솟았다. 엔비디아 실적 발표 직후인 25일 미국 증시에서 TSMC 주가는 12% 상승했으며, 26일에도 2.2% 추가 상승했다.

삼성전자 역시 엔비디아 열풍에 14개월 만에 주가가 7만 원대에 복귀하면서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챗GPT 등 거대 AI에는 GPU뿐 아니라 고성능 메모리에 대한 수요도 커지기 때문이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국내 반도체 기업들은 AI용 반도체 제작에 필수적인 고대역폭 메모리(HBM) 시장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파운드리 분야에서 엔비디아의 최신 GPU 물량을 수주하는 것은 삼성전자가 풀어야 할 숙제다. 지난 10일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미국의 한 일식당에서 젠슨 황과 함께 만난 것으로 알려지며 양사 간 협업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최근 TSMC가 엔비디아, 시놉시스, ASML과 협력해 2㎚ 공정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TSMC와 엔비디아의 협력이 더욱 공고해지는 분위기도 감지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