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개딸로부터 청년정치인 보호’…민주당 결의안 결국 무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25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이재명 대표의 강성 지지층인 ‘개딸’의 공격으로부터 청년 정치인을 지켜주자는 결의문 채택이 무산됐다. 비명계 홍영표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총에서 “쇄신을 주장한 청년 정치인을 의원들이 지켜주자”며 결의문 채택을 제안했다. 김남국 의원의 ‘60억원대 코인 투자’를 비판했던 민주당 시·도 대학생위원장들이 강성 지지층으로부터 욕설문자 등 집단 공격을 받으니 현역 의원들이 엄호해 줘야 한다는 취지였다. 홍 의원이 당 소속 의원 텔레그램 대화방에 올린 결의문엔 의총 직전까지 30여 명이 동참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상태였다.

그러나 결의문은 결국 채택되지 못했다. 이소영 원내대변인은 “자신과 다른 의견을 억압하는 행위는 민주당을 해치는 행위라는 점을 다같이 인식하고 도를 넘는 적대와 공격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는 데 많은 분이 동의했다”면서도 “별도 결의문보다는 원내대변인인 제가 공감대가 있었다는 점을 알려드리기로 했다”고 전했다. 당내 일각에선 지도부가 강성 지지층의 눈치를 봐서 결의문 채택을 안 했다는 분석도 나왔다.

대신 이재명 대표가 의총 이후 페이스북에 “어제 유튜브 방송 때에도 말씀드렸지만 우리 당 대학생위원회나 청년 정치인들을 향한 폭력적 표현은 우리 당과 공동체를 해치는 행위”라고 적었다. “오늘 의원총회에서도 타인을 억압하는 행위는 민주당을 해치는 일이며 적대적 공격을 중단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분명히 말씀드린다. 더 이상의 부당한 내부 공격은 없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친명계와 비명계가 ‘대의원제 폐지’를 놓고 격돌하기도 했다. 친명계인 정청래 의원이 먼저 “왜 민주당에서는 당원은 1표, 대의원은 100표를 행사하느냐. 대의원제를 폐지해야 한다”고 나섰다. 당내 강경파인 ‘처럼회’ 소속 김용민 의원도 ‘권리당원 1인 1표제’를 주장했다. 반면에 비명계 김종민 의원은 “좋은 결정, 책임 있는 결정을 하기 위해 대의원제를 폐지하면 안 된다. 대표민주주의는 민주공화국의 근간”이라고 반박했다. 전해철 의원도 “전국 정당이 되려면 지역 편중을 극복하기 위해 대의원제가 필요하다. 당헌·당규에 있는 대의원제를 없애는 건 맞지 않다”고 했다. 이날은 “시간상 한계로 결론을 내지 못하고 당의 혁신 방안 토론을 이어가자”고 마무리했다.

‘돈봉투 의혹’으로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한 윤관석·이성만 의원 체포동의안 처리를 놓고도 미묘한 기류가 흘렀다. 두 의원의 체포안은 30일 국회 본회의에 보고되고 6월 임시국회 첫 본회의에서 표결할 가능성이 크다. 민주당은 일단 두 의원이 탈당한 상태여서 당론 없이 자율투표에 맡기겠다는 입장이다. 당내에선 노웅래 의원, 이재명 대표 체포안 부결 때와 달리 가결 전망도 나온다. 윤 의원에 비해 이 의원의 혐의가 가벼워 결과가 엇갈릴 수 있다는 말도 나온다. 당 지도부 관계자는 “이 대표가 이미 돈봉투 의혹과 관련해 재빠른 수사를 요청했다. 그래놓고 부결시키면 안 될 것 같다”고 했다.

한편 이날 국회 본회의에서 전세사기 피해자에게 주택 우선 매수권을 부여하는 것 등을 담은 전세사기 피해자 지원법이 통과했다. 이른바 ‘김남국 방지법’으로 불린 국회의원·공직자 가상자산 등록 의무화법도 가결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