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성만 “돈봉투 전달 안 해…영장청구는 답 정해둔 檢 정치행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성만 무소속 의원이 25일 국회 소통관에서 검찰의 사전구속영장 청구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김현동 기자

이성만 무소속 의원이 25일 국회 소통관에서 검찰의 사전구속영장 청구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김현동 기자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으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이성만 무소속 의원은 25일 “돈 봉투를 전달하지 않았다”며 혐의에 대해 반박했다.

25일 이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영장 청구는 미리 결론과 답을 정해둔 검찰의 정치행위이며 그 수순에 불과함을 보여준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 의원은 우선 경선캠프 관계자에게 100만원을 제공했다는 혐의에 대해 그런 사실이 없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보도되지 않은 녹취록에는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이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에게 ‘이성만은 나보고 쓰라고 준 거고’라고 언급했다”며 “전달 사실이 있더라도 개인적으로 쓰라고 준 것으로 판단하는 것이 상식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검찰이 제시한 녹취록에는 100만원에 대한 부분과 ‘송에게 말해줘’라는 부분이 떨어져 있다”며 “이를 합쳐 100만원을 송에게 말해주라고 한 것이라 단정하는 건 검찰의 확증편향”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지역본부장 제공용 현금 1000만원을 경선캠프 관계자들에게 전달했다는 혐의에 대해서도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그는 “검찰은 ‘내가 내일주면 안돼? 내일? 오전 10시 갈테니까’라는 녹취록을 근거로 내가 이 전 사무부총장에게 돈을 전달한 것으로 특정한다”며 “나는 이 전 사무부총장이 계속 돈을 달라고 하니 차일피일 미루다 결국 만나서 설득하기 위해 돈을 주겠다는 핑계를 일단 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실제 만나서는 ‘돈이 중요한 게 아니고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가 당선되도록 해야 한다’는 취지의 얘기를 하고 헤어졌다”며 “돈을 정말 주려 했다면 캠프가 사람들로 가장 붐빌 시간인 오전 10시로 약속을 정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녹취록에는 이 전 사무부총장이 내게 돈을 받았다는 명시적 내용이 없고 단지 추후 진술만 있을 뿐”이라며 “실제 사실과 관계없이 이성만 이름을 댔을 가능성에 대해서는 왜 전혀 고려하지 않는가”라고 지적했다.

또한 “지역본부장에게 현금을 제공했다는 건 이 전 사무부총장과 강 전 상임감사의 대화 내용에만 언급될 뿐, 나와 의논하거나 협의했다는 내용은 전혀 없다”며 “나는 현금 제공은 물론 해당 지역본부장이 누구인지도, 그들 간에 회의가 언제인지도 알지 못했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윤관석 의원으로부터 300만원을 수수했다는 혐의에 대해서도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검찰이 제시한 녹취록에 따르면 ‘형님 기왕하는 김에 우리도 주세요’라는데 윤 의원은 나와 학번이 같고 내가 형님이라고 하는 사이가 아니다”라며 “송영길 후보에게 공식 정치 후원금을 300만원 낸 사람이 거꾸로 돈을 받는다는 건 상식적이지 않다”고 했다.

이 의원은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에 대해 “법정에서 다퉈야 할 문제를 막무가내식 인신구속으로 해결하려는 행태에 대해 분노를 넘어 참담함을 느낀다”라며 “지금의 검찰에게 더 이상 원칙적인 수사와 정당한 사법절차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또 “정치적 의도로 사법권을 남용하고 헌정질서를 유린하는 도넘은 검찰의 행태를 더는 용납할 수 없다”며 “무너진 사법정의를 다시 세우고 민주주의 후퇴를 막기 위해 끝까지 싸우겠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날 회견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검찰에선 증거인멸 정황을 확인했다고 한다’는 질문에 “제 핸드폰을 깠더니 카카오톡이 40만~50만건 나왔다고 한다”며 “본인(한동훈 법무부장관)은 핸드폰 비밀번호를 알려주지 않았고 나는 있는 걸 그대로 줬는데 무슨 증거를 인멸했다는 것이냐”고 반박했다.

그는 구속영장 청구로 인한 국회 체포동의안 표결에 대해선 “(의원들에게) 친전을 보내 구속이 합리적인지 판단해보라고 할 것”이라며 “제가 구속돼 수사받는 게 법도에 맞는지 여야를 떠나 판단하라고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민주당 전당대회 직전인 지난 2021년 4월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 캠프 측에서 현역 의원과 지역상황실장, 지역본부장 등에게 총 9400만원을 전달했다는 의혹을 수사하고 있다. 이 의원은 이 과정에서 돈 봉투를 전달하는 중간책 역할로, 이 전 사무부총장에게 300만원이 담긴 돈 봉투 10개를 받아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 10명에게 나눠준 혐의를 받고 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