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산화제 해압밸브 SW 이상” 누리호 발사 2시간 앞두고 스톱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2면

기술적인 문제로 3차 발사가 연기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24일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 기립돼 있다. [연합뉴스]

기술적인 문제로 3차 발사가 연기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24일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 기립돼 있다. [연합뉴스]

24일 오후 6시 24분으로 예정됐던 한국형발사체 누리호(KSLV-Ⅱ) 3차 발사가 연기됐다. 발사 2시간여 앞두고 발사 제어컴퓨터와 설비 제어컴퓨터 간 통신에 기술 문제가 확인되면서다. 정부는 발사체 문제가 아닌 통신 문제인 만큼 조속히 발사를 검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는 밸브를 제어하는 소프트웨어(SW) 문제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분석했다.

오태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은 24일 오후 4시10분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브리핑을 열고 “연료에 불이 붙게 하는 산화제를 공급하는 밸브 제어 과정에서 발사 제어컴퓨터와 발사대 설비 제어컴퓨터 간 통신 이상이 발생했다”며 예정된 발사를 취소한다고 밝혔다. 이어 “오후 3시경 이상 현상이 발생했다. 공급 장치를 분리할 수 있게 압력을 빼는 해압 밸브는 문제없어 수동으로 작동할 수 있다. 하지만 ‘발사 자동 운용(PLO)’ 시 문제가 생길 수 있어 발사를 취소하기로 했다”며 “발사체의 기립 상태를 유지한 채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고정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형발사체개발사업본부장은 “발사체 추진 기관 구성품 점검 과정에서 이상이 발생해 작업을 중단했다”며 “산화제와 충전제 등은 주입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날 누리호 발사의 발목을 잡은 건 해압 밸브다. 누리호 안에는 산화제를 냉각하기 위해 영하 180도의 헬륨을 충전하는 탱크가 있는데 해압 밸브는 외부에서 발사체로 헬륨을 공급한 뒤 공급 장치를 분리하도록 압력을 빼준다. 고 본부장은 “1·2차 발사와 동일한 SW를 썼다. 이전까지는 한 번도 발생하지 않은 문제”라며 “밸브를 자동으로 작동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고, 수동으로 밸브를 동작했더니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날 오후 문제가 발생하기 전까지 발사 준비는 순조롭게 이뤄졌다. 전날 오전 조립동에서 발사대 이송을 마쳤으며 기립 후 발사체에 전원과 연료·산화제 공급을 위한 엄빌리컬타워에도 연결됐다. 하지만 1시간30분 뒤쯤 이상이 감지됐다. 이에 따라 과기부는 오후 3시35분 발사관리위를 열고 “자세한 원인을 파악 중이며 구체적 상황을 확인하는 대로 발표하겠다”고 공지했다.

25일 오전까지 원인을 찾아내 문제를 해결한다면 다음 발사 시간은 25일 오후 6시24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항우연은 탑재 위성의 임무 궤도 투입 시간을 고려해 발사 시간을 정한 바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관계자는 “25일 오전까지 점검해 만약 해결되면 발사를 다시 시도하고, 안되면 시간이 얼마나 필요한지 의견을 들어 다음 일정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