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檢 "송영길 찍어라 오더"…'돈봉투' 윤관석·이성만 영장 청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023년 5월 24일 윤관석 무소속(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윤 의원은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뉴스1

2023년 5월 24일 윤관석 무소속(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윤 의원은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뉴스1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 김영철)가 윤관석·이성만 무소속(전 민주당) 의원에 대해 각각 정당법 위반 혐의로 24일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날 검찰에 따르면 윤 의원은 2021년 5월 2일 민주당 임시 전당대회를 앞둔 같은 해 4월 말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를 대표로 당선시킬 목적으로 경선캠프 관계자들에게 “국회의원을 상대로 금품을 제공하겠으니 나에게 돈을 달라”라고 말하며 금품 제공을 지시·권유·요구한 혐의를 받는다.

그 이후엔 경선캠프 관계자들로부터 두 차례에 걸쳐 국회의원들에게 제공할 현금 6000만원을 거둔 뒤 봉투 20개에 300만원씩 나눠 담고 서울 여의도 국회 회의실 등 복수의 장소에서 국회의원들에게 제공한 혐의도 받는다. 검찰은 윤 의원이 국회의원들에게 “송 전 대표 지지를 유지해달라”라고 하거나 “각 지역 대의원들이 송 전 대표에게 투표하도록 하라”라는 ‘오더(지시)’를 내린 것으로 본다.

검찰은 자금원으로 사업가 김씨 등을 의심한다. 김씨는 강래구(구속)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의 소개로 송 전 대표의 당시 박모 보좌관을 직접 만나 수천만원을 전달한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검찰은 돈 봉투를 받은 의원 중 한 명이 이 의원인 것으로 파악했다. 이 의원은 2021년 4월 말 윤 의원을 만나 “대의원들이 송 전 대표에게 투표하도록 하라”라는 지시와 함께 돈 봉투 1개(300만원)를 받은 혐의다. 이번 사건에서 돈 봉투 수수 혐의로 입건된 건 이 의원이 처음이다.

또한 이 의원은 그에 앞선 2021년 3월 중순 경선캠프 관계자에게 100만원을 건넸다는 혐의도 받고 있다. 같은 달 말에는 지역본부장들에게 제공할 현금 1000만원을 경선캠프 관계자들에게 전달한 것으로 검찰은 파악하고 있다. 1000만원의 자금원은 조택상 전 인천부시장의 지인이라고 알려져 있다. 검찰은 여전히 전당대회 기간 뿌려진 문제의 돈 봉투의 총액을 ‘9400만원+α’인 것으로 보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정당 내 금품살포는 선거주의를 훼손하고 결국 민의를 왜곡해, 민주주의와 헌법질서의 근간을 흔드는 중대한 범죄”라며 “피의자들이 혐의를 일체 부인하면서 증거인멸 정황까지 있어 구속 수사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앞서 특히 윤 의원은 지난 22일 검찰의 소환 조사에서 3~4장 분량의 진술서를 제출한 뒤 묵비권을 행사했다고 한다. 진술서에는 혐의를 전면 부인하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같은 방식이다.

2023년 5월 2일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가 서울중앙지검 앞에 나와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그는 사건의 ‘윗선’으로 의심받고 있다. 김종호 기자

2023년 5월 2일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가 서울중앙지검 앞에 나와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그는 사건의 ‘윗선’으로 의심받고 있다. 김종호 기자

檢, 추가 살포 의혹 포착…송영길 캠프 콜센터 관계자 압수수색

 한편 검찰은 이날(24일) 2021년 3~4월 송 전 대표 캠프에서 콜센터 운영과 수도권 상황실장을 맡은 박모씨의 주거지·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그동안 알려진 9400만원 규모의 돈 봉투 살포 의혹과 별개인 의혹이다. 검찰은 기존 의혹을 수사하던 도중 콜센터에서 일하던 직원들에게 일비나 식비 등 금품이 제공된 정황을 포착했다고 한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 대로 박씨를 비롯해 콜센터 운영에 관련된 이들을 순차적으로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경선 캠프 운영 과정에서 여러 경로의 돈이 유입된 것으로 보인다”라며 “구체적인 출처에 대해서는 수사를 해봐야 알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날 사건의 ‘윗선’으로 지목되는 송 전 대표 측은 검찰 수사팀 성명불상 검사를 공무상비밀누설 혐의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고발했다. 송 전 대표의 변호인인 선종문 변호사는 입장문을 통해 “검찰이 직무상 비밀에 해당하는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의 녹취 파일을 누설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강압수사 의혹도 제기했다. 선 변호사는 “젊은 비서, 직원들을 협박하면서 진술을 강요하는 행위를 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