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선관위 “국정원 보안점검 수용”…결국 입장 바꿨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4면

북한의 해킹 공격 시도에도 국가정보원(국정원) 보안점검을 거부했다는 논란에 휘말린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가 입장을 바꿔 보안점검을 수용하기로 했다고 여권 고위관계자가 15일 전했다.

이 관계자는 선관위가 “사이버 보안을 위해 국정원과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보안 점검을 받겠다는 입장을 여권에 전했다”고 말했다.

앞서 국정원은 최근 2년간 선관위 측에 북한 정찰총국의 해킹 메일과 악성 코드 감염 등 해킹 공격 사실을 7차례(또 다른 외부 세력의 공격 포함 시 8차례) 통보하면서 보안 점검을 받도록 권고했으나 선관위가 헌법상 독립 기관인 점과 정치적 논란 소지 등을 이유로 거부해 논란이 일었다.

이 사실이 지난 3일 중앙일보 보도로 알려지자 선관위는 “북한 해킹 메일과 악성 코드 수신·감염 사실을 국정원으로부터 문서나 유선으로 통보받은 사실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국정원은 “선관위에 e메일·전화를 통한 8차례 공격 유형 및 일시, IP 및 대응 조치 사항을 통보했다”고 국회에 밝히고 내역까지 이례적으로 공개했다.

그중 7건이 북한 정찰총국 소행으로 정찰총국 산하 해커조직 라자루스가 벌인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자 선관위는 다시 “국정원으로부터 통상적인 해킹 의심 메일 통보를 받은 적은 있었지만, 북한 해킹 메일과 악성코드 감염 사실을 통보받은 적은 없다”는 해명을 내놔 논란이 증폭돼왔다.

한편, 선관위는 소속 사무총장·사무차장 자녀가 각각 선관위 경력직으로 채용된 논란에 대해서도 “일단 자체 특별감사를 하되, 결과에 따라서는 감사원 감사를 받는 방안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고 여권 관계자는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