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기시다가 먹은 구절판 靑 상춘재에 올랐다…尹, 국회의장단과 만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12일 오후 윤석열 대통령이 청와대 녹지원에서 '국회의장단 초청 만찬' 전 차담회를 갖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12일 오후 윤석열 대통령이 청와대 녹지원에서 '국회의장단 초청 만찬' 전 차담회를 갖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은 12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김진표 국회의장, 김영주·정우택 국회부의장, 이광재 사무총장 등 21대 국회 후반기 국회의장단을 초청해 만찬을 가졌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이 참석한 의장단에게 한미·한일 정상회담 성과를 공유하고 김 의장과 김·정 부의장이 한미동맹과 한일관계 개선이 미래 세대에 큰 힘이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특히 지난 4월 미국 국빈방문 중 국회의 한미 동맹 70주년 결의안 통과가 큰 도움이 됐다면서 이를 이끌어주신 김 의장에게 사의를 표했다.

이에 김 의장은 윤 대통령의 나라를 위한 결단에 경의를 표한다면서 "한미, 한일 동맹은 대한민국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한일 의원 연맹에 이어 조만간 구성될 한미 의원 연맹이 변화하는 세계 질서에 대처하는 시스템 외교로 진화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말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윤 대통령은 또 "국회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라며 "최근 전세 사기와 각종 금융 투자 사기로 서민과 약자들의 피해가 큰 만큼 국회에서 세심하게 챙겨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김 의장은 "대화와 타협을 통한 여야 합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본다"며 "이 같은 변화와 민생의 길을 열어 나가겠다"고 답했다.

김 의장이 이어 양당 원내대표와 이달 말 새로 선출될 상임위원장단을 윤 대통령이 만날 수 있는 기회를 갖기를 희망한다 하자, 윤 대통령도 "좋은 제안에 감사드린다. 제가 가도록 하겠다"고 화답했다고 대통령실은 밝혔다.

이날 만찬에 대통령실에서는 조태용 국가안보실장, 이진복 정무수석, 김 홍보수석, 전희경 정무1비서관이 자리했다.

만찬 테이블에는 '화합'을 상징하는 구절판을 비롯해 탕평채, 민어회, 세발낙지숯불양념구이, 한우 갈비찜, 숯불불고기, 민어탕, 한과, 과일, 식혜 등이 올랐다.

대통령실은 "상춘재 만찬은 지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에 제공한 탕평채와 숯불불고기 등 국빈만찬 메뉴에 민어회 등이 추가됐다"며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진행됐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