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남국 해명할수록 더 꼬여” 민주당 지도부, 코인 매각 권유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더불어민주당 신동근·이해식·위성곤 의원(뒷줄 왼쪽부터)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내 최대 의원 모임인 ‘더좋은미래’(대표 강훈식 의원)의 긴급토론회 ‘민주당 혁신의 시작’에 참석하며 인사를 나누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남인순·강훈식 의원.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신동근·이해식·위성곤 의원(뒷줄 왼쪽부터)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내 최대 의원 모임인 ‘더좋은미래’(대표 강훈식 의원)의 긴급토론회 ‘민주당 혁신의 시작’에 참석하며 인사를 나누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남인순·강훈식 의원.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김남국 의원의 ‘60억원 코인’ 논란과 관련해 당 차원의 수습에 나섰다. 민주당 지도부는 10일 대구에서 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 의원에게 가상자산 매각을 권유하고, 관련 진상조사에도 착수하기로 결정했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뒤 “(가상자산 매각을 권유하는) 당 방침을 김 의원이 따라줄 것이라 믿는다”고 밝혔다.

진상조사팀은 11일 오전 첫 회의를 열고 조사를 시작한다. 조사팀장은 김병기 수석사무부총장이 맡고, 경제 전문가인 이용우·홍성국 의원과 변호사 출신인 김한규 의원이 합류한다.

권 대변인은 “코인(가상화폐)의 경우 일반인이 이해하기 어려운 만큼 전문 지식을 가진 외부 전문가가 (조사팀에) 합류할 수 있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또 이번 논란과 관련해 가상자산을 공직자 재산신고 대상에 포함하도록 제도도 개선하기로 했다.

김 의원은 당 결정 6시간쯤 뒤 “당으로부터 가상화폐 매각 권고를 받았다. 당 권고를 충실히 이행하겠다”는 입장을 페이스북에 올렸다. 그는 “다만 당에 소명자료를 기제출했고, 매각 시 제출된 자료와 현황이 달라지는 만큼 구체적인 매각 시기·절차 및 방법 등은 당 진상조사단과 협의해 진행 후 국민들께 보고드리겠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당의 결정이 나오기 전에 “외부 전문가가 포함된 진상조사단을 구성해 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는 입장을 내기도 했다.

김남국

김남국

김 의원이 대선을 앞둔 지난해 2월 대체불가토큰(NFT) 기술을 활용한 ‘이재명 펀드’를 기획하고 출시한 것도 추가로 도마에 올랐다. 당시 이런 발표를 한 후 NFT 코인 시세가 올랐는데, 그 덕에 대표적인 NFT 테마 코인이었던 ‘위믹스’를 보유한 김 의원이 이득을 본 건 결국 이해충돌 논란이 있다는 것이다.

민주당은 ‘60억원 코인’ 논란이 처음 불거졌을 때만 해도 김 의원 본인이 직접 대응할 일이라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김 의원의 석연찮은 해명과 추가 의혹 제기로 논란이 더 커지자 당 차원의 수습에 나서게 됐다.

전날 비공개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도 김 의원에 대한 성토가 다수 제기됐다고 복수의 원내지도부 관계자가 전했다. 한 회의 참석자는 “김남국 의원 본인만 알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스스로 해명하도록 뒀는데, 해명하는 과정에서 점점 더 말이 안 맞는 부분이 생기는 게 걱정된다. 국민이 이 사안을 심각하게 보고 있는데 우리 당의 대응은 너무 안이했던 것 아니냐”고 발언했다고 한다.

민주당 내 최대 의원모임 ‘더좋은미래’가 이날 주최한 토론회에서도 김 의원의 가상화폐 투자는 전당대회 ‘돈봉투’ 논란 등과 함께 민주당의 도덕적 불감증 사례로 지적됐다.

발제자로 참석한 김준일 뉴스톱 수석에디터는 “민주당은 외부에서 보기엔 이미 도덕성 불감증 정당”이라고 했다. 그는 최근 1년간 꼼수탈당, 방탄정당 논란 등이 도덕적 이미지에 타격을 입혔다면서 김 의원의 코인 논란이 화룡점정이라고 했다.

김 에디터는 “현재 여론조사대로라면 (민주당이) 과반을 달성하기가 매우 어렵다. 민주당이 더 유능하냐, 더 도덕적이냐에서 국민의힘과의 차별점이 있는지 심각하게 고민해 봐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안병진 경희대 미래문명원 교수는 “윤리적 정당이란 브랜드가 훼손되는 순간 지속가능하지 않다”고 했고, 김기식 더미래연구소 소장은 “불신의 대상으로 전락하면 백약이 무효”라고 지적했다.

전주혜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김 의원이 현금화 관련 해명을 번복한 것에 대해 “8억원이라는 돈이 기억도 하지 못할 정도의 ‘푼돈’이냐”며 “선택적 해명, 선택적 자료 제출로는 국민들을 납득시킬 수 없다”고 지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