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태영호 "어느 것이 저를 뽑아준 당원에 대한 도리일지 고민 중"

중앙일보

입력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토지거래허가제 개선방안 간담회' 참석하며 취재진 질문을 듣고 있다.   지난 8일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는 김재원·태영호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를 보류, 심의를 오는 10일로 미뤘다. 뉴스1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토지거래허가제 개선방안 간담회' 참석하며 취재진 질문을 듣고 있다. 지난 8일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는 김재원·태영호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를 보류, 심의를 오는 10일로 미뤘다. 뉴스1

잇단 설화로 당 중앙윤리위원회에 회부된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9일 “제 정치적 해법을 정함에 있어 아직 결심을 내리지 못했다”고 말했다.

태 최고위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오늘(9일) 오후에도 윤리위에 설명 자료를 보냈고, 계속 소명하고 있는 과정”이라며 이렇게 밝혔다.

그는 “최고위원이 된 지 두 달밖에 안 됐다”며 “저를 선출해주신 책임당원들, 그분들과의 관계에서 저를 이렇게 선출해줬는데 최고위원직을 가볍게, 두 달도 안 돼서 던져도 되는 건지에 대한 판단이 아직 서지 않았고, 솔직히 이야기하면 이 부분이 제일 안타까운 지점”이라고 털어놓았다.

일각에서 ‘태 최고위원이 자진 사퇴를 할 경우 경징계로 징계 수위가 낮아질 조짐이 보인다’며 이른바 ‘뒷거래 징계’라는 의혹을 제기한 데 대해 태 최고위원은 “뭘 주고 받는 거래 관계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녹취록 유출사건 때문에 당과 윤석열 정부에 엄청난 누를 끼쳤다는 것에 대해 반성하고 성찰하는 상황”이라며 “그러나 자진사퇴에 반대하는 당원들의 전화와 문자가 많이 오면서 저로서는 어느 것이 당원들에 대한 책임이고 도리인지 잘 가늠이 안 된다”고 말했다.

앞서 태 최고위원은 ‘제주 4.3사건은 북한 김일성 지시로 촉발됐다’는 발언과 더불어 민주당을 종교집단 JMS에 빗댄 SNS 게시물을 올렸다가 논란이 됐다. 이후 지난 1일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이 공천 문제를 거론하며 한일관계에 대해 옹호 발언을 해달라는 취지의 요청을 했다’는 자신의 음성 녹취가 공개되며 논란은 커졌다.

당 윤리위원회는 이날 태 최고위원과 관련된 징계를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윤리위는 내일 다시 회의를 열고 징계 수위를 정하겠단 방침이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