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논란의 GTX-C 창동역 구간, 4000억 더 들여 지하 간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상화냐 지하화냐를 두고 논란이 거셌던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 노선의 도봉 구간(창동역~도봉산역)이 마침내 지하화로 결론 내려진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C노선의 연내 착공 계획에도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8일 철도업계에 따르면 최근 국토교통부는 C노선의 우선협상대상자인 현대건설 컨소시엄 측에 도봉 구간을 지하로 통과하는 내용으로 설계하라는 공문을 보냈다. 이에 현대건설컨소시엄 측도 지하화를 전제로 설계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지난 2021년 6월에 해당 구간을 지상으로 통과하는 방안을 제안해 우선협상대상자가 됐다. GTX 창동역을 지상에 설치하고, 창동역~도봉산역 구간은 기존 경원선 노선을 따라 지상으로 운영한다는 내용이었다.

도봉구는 GTX-C노선 도봉 구간의 지상화에 반대해 지난해초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했다. 연합뉴스

도봉구는 GTX-C노선 도봉 구간의 지상화에 반대해 지난해초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했다. 연합뉴스

 하지만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도봉구와 지역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당초 정부가 지난 2020년 10월 덕정(경기도 양주)과 수원 사이 74.8km를 잇는 ‘GTX-C노선 기본계획’을 승인할 당시에는 도봉 구간이 지하화로 돼 있었기 때문이다. 지하에 건설되는 신설구간을 도봉산역~과천역 인근 사이 37.7㎞로 명시한 것이다.

 그런데 그해 말 민자사업자 선정을 위해 국토부가 공개한 ‘민간투자시설사업 기본계획(RFP)’에선 해당 구간을 지상화해도 되는 것으로 바뀌었다. 이에 맞춰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도봉 구간을 지상으로 통과하겠다고 제안했다.

 당시 국토부 관계자는 “창동역은 1호선 승강장이 지상 1층, 4호선이 지상 3층에 있는데 GTX역만 지하 40~50m 깊이에 설치하면 환승 거리와 시간이 상당히 늘어나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를 고려해서 변경한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도봉구와 지역주민들은 환경오염·소음피해 등을 내세우며 당초 기본계획대로 지하화할 것을 요구했다. 또 감사원에 해당 사안에 대한 공익감사를 청구했고, 지난해 5월부터 실제로 감사가 진행돼 일부 사업 관계자에겐 징계가 요구됐다.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국토부는 감사원의 권고에 따라 한국개발연구원(KDI)에 해당 구간의 지상·지하화 방안에 대한 적격성 조사도 의뢰했다. 하지만 결과가 둘 다 적격으로 나오면서 논란이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는 형국이 됐다.

 이후 국토부와 현대건설 컨소시엄 측은 해당 구간의 지상·지하화 여부를 놓고 협의를 이어왔다. 가장 큰 쟁점은 지하화할 경우 추가로 소요되는 4000억원의 사업비를 누가 부담할 것인가 여부였다. 민자사업자는 정부 요구로 지하화하게 되면 정부가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고 한다.

 익명을 요구한 철도업계 관계자는 “지하화로 인해 추가되는 건설비는 정부가 부담하고, 운영 단계에서 늘어나는 비용은 민자사업자가 떠안는 쪽으로 협의가 진행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이처럼 논란이 됐던 창동역 구간 문제를 결론짓게 되면서 국토부는 조만간 현대건설 컨소시엄과 실시협약을 체결한 뒤 실시설계를 거쳐 올해 안에 C노선의 공사를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