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다음 팬데믹 땐 하루 100만명 대응"…신종감염병 대비책 만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4월 6일 오후 대구 달서구보건소 뒤편 월성공원에 마련된 코로나19 선별진료소 모습. 위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 뉴스1

4월 6일 오후 대구 달서구보건소 뒤편 월성공원에 마련된 코로나19 선별진료소 모습. 위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 뉴스1

방역 당국이 코로나19 뒤를 이을 새로운 감염병 유행에 대비해 하루 확진자 100만 명 수준에 대응할 수 있는 의료 체계를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질병관리청은 4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신종감염병 대유행 대비 중장기계획 공청회’를 열고 이런 내용이 담긴 핵심 과제를 발표했다. “코로나19엔데믹(감염병의 풍토병화) 이후는 유행의 끝이 아니라 새로운 팬데믹(세계적인 대유행) 발생을 대비하는 기간으로 보는 관점에서 신속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세계보건기구(WHO)의 판단을 반영한 것이다. 블룸버그 등 외신은 향후 10년 내 코로나19 수준에 이르는 팬데믹이 또 닥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날 주제 발표를 맡은 임숙영 질병청감염병위기대응국장은 “피해 규모를 따졌을 때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는 20조 원, 코로나19는 전 세계적으로 1경이 넘을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라며 “유행과 종식이라는 이분법이 아닌 전 주기적 역량 강화로 (감염병 대비) 패러다임을 바꿔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대유행 대비 중장기계획 공청회, 어떤 계획 담겼나

방역 당국은 앞으로 ▶하루 확진자 100만 명에 대응 가능한 체계를 만들고 ▶유행 100일 또는 200일 이내 백신·치료제와 같은 주요 대응 수단을 확보하고 ▶취약계층을 보다 두텁게 보호하겠다는 3대 목표를 정했다. 목표를 세분화한 10대 주요 과제에는 신종 감염병 발생 30일 이내 특성을 분석하고 진단법을 개발하기 위해 조기 진단 기술·역량을 키운다는 계획 등이 담겼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기껏 확보한 역량이나 숙련된 인력을 유지할 방안이 필요하다” “부서 간 수평적·수직적 분석 등 체계적인 문제 분석이 부족하다” 등과 같은 전문가들의 의견이 나왔다. 질병청은 이날 공청회에서 논의된 의견을 반영해 관계부처 협의 등을 거친 후 최종 확정된 중장기 계획을 이달 중 공개할 예정이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유례없는 대규모 유행을 겪으며 대응 역량에 일부 한계가 드러난 만큼 다음 팬데믹 대비를 위해 과감히 투자하고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WHO, 코로나19 비상사태 해제 여부 결정

세계보건기구(WHO) 회의 모습. 사진 EPA=연합뉴스

세계보건기구(WHO) 회의 모습. 사진 EPA=연합뉴스

질병청 등에 따르면 WHO 코로나19 국제보건규칙 긴급위원회는 코로나19 국제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 선언을 유지할지 결정하는 회의를 이날(현지시간) 오후 스위스 제네바 WHO 본부 청사에서 열 계획이다. 질병청 관계자는 “회원국 공람과 검토 등 절차가 있어 결과가 바로 공개되지는 않고 다음 주 중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만약 코로나19에 대한 PHEIC가 이날 해제되면 세계 각국에 발령된 최고 수위의 보건 경계 태세가 약 3년 4개월 만에 풀리게 된다. 지난 1월 말 열린 직전 회의에서는 당시 중국 내 폭증하는 확진자 등이 변수로 꼽히면서 유지가 결정됐다.

WHO 결정은 국내 방역 정책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정부는 지난 3월 코로나19 위기단계 조정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WHO 판단 등을 고려해 위기단계 하향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1단계 조정이 결정되면 코로나19 확진자 격리 의무가 현재 7일에서 5일로 줄어든다. 국내에서 시행 중인 비대면 진료의 법적 근거도 사라지게 된다. 질병청 관계자는 “위기단계 조정과 같은 후속 조치는 관련 절차를 거쳐 공개될 것”이라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