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의사·부동산 투자자 10명, 투자금만 1000억 넘어”…검찰, 라덕연 등 입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외국계 증권사 소시에테제네랄(SG)증권발 주가 폭락 사태와 관련, 서울남부지검을 중심으로 구성된 합동수사단은 주범으로 지목된 라덕연(42) H투자자문사 전 대표 등을 입건했다. 1일 법조계에 따르면 라씨는 자본시장법 제17조(미등록 영업행위 금지), 176조(시세조종행위 등의 금지), 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앞서 지난달 24일 라씨 등 사건 관련자 10명을 출국금지했다.

중앙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합수단은 라씨 등이 금융당국에 신고하지 않은 채 투자자 신분증을 받아 차명 휴대전화를 개통하고, 차입 거래가 가능한 CFD계좌를 만들어 일임매매해 온 것으로 파악했다. 특히 문제의 하한가 사태를 맞은 8개 종목(대성홀딩스·선광·서울가스·삼천리·세방·다올투자증권·하림지주·다우데이타) 주가가 수년간 우상향했던 점 등에서 통정매매를 통한 인위적 주가 부양 가능성도 의심한다.

주범들의 신병 확보가 급한 합수단의 당면 과제는 시세조종 행위가 실재했는지를 밝히는 것이다. 증권·경제범죄 수사 경험이 많은 부장검사 출신 변호사는 “거래 패턴 등을 분석해 시세조종 색채가 짙은 종목을 추려내고, 주가 조작 일당을 구속하는 게 우선”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지난달 25일 서울 강남경찰서가 삼성동 소재 라씨 사무실에서 압수한 휴대전화 200여 대에 관심이 쏠린다. 휴대전화를 지난달 27일 넘겨받은 합수단은 본격적인 분석작업에 돌입했다. 라씨 일당이 투자자 명의 휴대전화로 대리매매 ‘선수’들을 움직여 주식을 거래한 의혹이 있는데, 휴대전화에 거래 이력 및 라씨 등의 지시 흔적이 남아 있을 가능성이 있다. 포렌식 작업이 끝나면 현재 경계가 모호한 공범과 피해자의 윤곽도 드러날 가능성이 크다.

피해자들은 집단 소송을 준비 중이다. 법무법인 대건에 소송을 의뢰하거나 문의한 피해자가 1일 하루만 130명 정도다. 한상준 변호사는 “그중 의사·부동산 투자자 10여 명이 투자한 돈만 합쳐도 1000억원이 넘는다”며 “주가조작 세력이 처음부터 피해자들을 속일 의도가 있었다고 보고 민·형사상 고소를 모두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법무법인 이강도 피해자 10명을 대리해 라씨 등에 대한 고소장을 서울남부지검에 제출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