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현 고2 대입 정시 때, 21개 대학서 학폭 기록 본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4면

현 고교 2학년생이 치를 2025학년도 대입 정시모집에서 21개 대학이 학교폭력 징계 기록을 반영한다. 현재는 서울대 등 5개 대학만 학폭을 정시에 반영하는데, 정순신 변호사 아들 학폭 사건을 계기로 반영 대학이 늘었다. 앞서 교육부는 학폭 근절 대책을 발표하면서 2025학년도엔 대학 자율로, 2026학년도부터는 모든 대입 전형에 반영하기로 했다.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26일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는 196개 회원 대학의 2025학년도 대입전형 시행계획을 취합·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147개 대학이 학폭 징계 기록을 수시 또는 정시 전형에 반영한다.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종합)은 112개교, 학생부교과전형(교과)은 27개교에서 학폭 기록을 반영한다. 정시에서 학폭 반영 대학은 21개교로 올해보다 16곳 늘었다.

올해 정시에서 학폭 징계 처분에 따라 정량적으로 감점을 한 곳은 사실상 서울대 뿐이다. 서울대는 학폭 처분 수준에 따라 수능 성적에서 1~2점을 감점한다. 대학들은 서울대 방식을 기준으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건국대는 2025학년도부터 학폭 처분 수준에 따라 감점할 계획이다. 세종대는 수능 점수가 높아도 중대한 학폭이 드러날 경우 아예 불합격 조치할 방침이다.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하지만 아직 구체적 학폭 반영 방식을 정하지 못한 곳이 많다. 서울의 한 사립대는 “단 1점만 감점한다고 해도 수능 점수로 따지면 당락을 결정할 정도로 큰 점수인데, 그렇다고 감점 정도를 줄이면 학폭 근절 취지에 맞지 않다는 지적이 나올 것 같아 걱정”이라고 했다. 학폭 기록을 정시에 반영하는 대학들은 내년 5월 말까지 모집요강을 통해 반영 방법을 공개해야 한다.

관련기사

대부분 대학은 학폭 반영이 의무가 아닌 2025학년도까지는 ‘지켜본다’는 입장이다. 연세대·중앙대 등은 2025학년도부터 정시 학폭 반영을 검토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해 유보하기로 했다. 연세대 입학 관계자는 “사회적으로 학폭이 이슈가 되긴 했지만 공정한 처리 방법에 대한 사회적 합의는 부족한 것 같다”며 “당장 현재 고2부터 반영되는데, 너무 급하다는 의견도 있었다”고 했다. 중앙대 관계자도 “정시는 재수생 등 N수생이 많은데, 학폭 조치 보존 기간이 지난 학생들과의 형평성 문제부터 고려할 요소가 많다”고 말했다.

일부 대학은 수험생 이탈을 우려했다. 서울의 한 사립대는 “학폭 징계 반영 대학들이 어떤 식으로 가이드라인을 정할지, 해당 기준에 따른 학생 선발·모집에 문제는 없는지 보고 정해야 할 것 같다”고 했다. 교육부는 오는 8월 2026학년도 대입전형 기본사항을 발표할 예정이다. 대교협 관계자는 “대학마다 반영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구체적인 표준안을 제시하진 못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정시에서 학폭 기록 반영의 영향력이 어느 정도일지 의견이 갈린다. 정순신 변호사 아들은 2점을 감점 당하고도 서울대 정시에 합격했다. 반면 합격·불합격 간 격차가 작은 정시에서는 영향이 클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는 “대학별 상황이 달라 감점 정도가 합격에 얼마나 영향을 끼칠지는 예측하기 어렵다”며 “다만 ‘학폭이 있으면 감점될 수 있다, 불합격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위협적인 의미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