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방미' 평가한 박지원 "넷플 투자, 낭보…49% 주고 51% 받아야"

중앙일보

입력

박지원 전 국정원장. 중앙일보

박지원 전 국정원장. 중앙일보

윤석열 대통령의 국빈 방미를 두고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26일 "최소한 49%를 주고 51%를 받아와야 한다"고 평가했다.

박 전 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대한민국 영업사원 1호' 윤석열 대통령께서 방미 하루만에  44억달러 투자 유치 성공이란 낭보"라면서도 "김건희 여사께서 관심이 많다고 하더라도 투자 과정을 중간중간 보고했다는 언론에 보도된 관계자의 말은 부적절하다"고 일침을 날렸다. 앞서 대통령실 관계자는 24일(현지 시각) 워싱턴 프레스센터 브리핑에서 넷플릭스의 한국 투자 계획을 설명하며 “중간중간 진행되는 과정을 윤 대통령에게 먼저 보고 드렸고, 콘텐트에 관심이 많았던 영부인에게도 보고 드렸다”고 말했다.

박 전 원장은 또 “하루 만에 사실로 밝혀진 WP(워싱턴포스트) 인터뷰 주어 논란, 바이든 날리면 등 제발 과잉 충성, 오버는 말아야 한다”며 “‘흥부가 아니라 홍보가 기가 막혀’다. 설사 김건희 여사가 역할을 했더라도 과유불급은 국정 개입의 오해를 살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핵 확장 억제도 당연하고 핵우산 명문화도 찬성한다. 북한 비핵화 및 도발을 방지하기 위한 정책이지만 대화와 외교로 해결하는 방법과 병행해야 실효성이 배가된다”며 “평화는 전쟁보다 원가가 훨씬 저렴하다”고 했다.

우크라이나 무기 지원 문제와 관련해선 “러시아가 반대급부로 북한의 ICBM 대기권 진입기술 지원 등 북한에 무기 지원을 한다면 안보상 더 큰 문제”라며 “무기 지원이 아니라 인도적, 경제적인 통 큰 지원을 하겠다고 바이든 대통령을 설득해야 한다”고 했다.

대중정책과 관련해서는 “‘하나의 중국’ 정책이 상답이다. 대만은 참전국이고 선린우호 관계이기에 역대 정부의 정책을 이어 가야 한다”며 “한편 중국은 우리의 가장 큰 교역 국가다. 중국 무역보복 우려, 북핵 문제에 대한 중국의 역할을 위한 안보상의 협력을 위해서라도 미일 편중외교가 아니라 굳건한 한미동맹 속에서 중러와도 균형외교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전 원장은 그러면서 “외교는 국익이고 정상외교는 경제 안보”라며 “100%를 다 주는 외교는 지구 위 어디에도 없다. 최소한 49%를 주고 51%를 받아와야 한다”고 했다.

이어 “무엇보다 이번 방미 중에는 실수하지 말고 국민을 편하게 해줘야 한다. 큰 성과를 거두길 기도한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