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인천 전세사기 ‘건축왕’ 6700억 동해 개발도 손대, 특혜·뒷배 의혹

중앙선데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836호 03면

인천 미추홀구에서 전세 보증금 사기 사건을 일으킨 ‘건축왕’ 남모(61)씨가 과거 강원도 동해지역에서 대규모 개발사업에 손댄 사실이 확인됐다. 현 야권 유력 정치인 연루설도 퍼지고 있다.

이날 강원도와 동해시 등에 따르면 남씨는 2017년 6월 19일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 동해 망상1지구(340만㎡) 개발사업에 뛰어들었다. 남씨가 대표인 상진종합건설이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청(동자청)에 투자의향서를 접수한 시점이다. 망상1지구 개발은 사계절 명품·해양·복합 관광도시 건설이라는 목표로 추진된 최문순 전 강원지사의 역점 사업이었다.

2015년 2월 캐나다의 던디그룹이 개발사업자로 선정됐으나 이듬해 12월 자금확보 등 이유로 사업을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던디그룹이 철수한 직후 뛰어든 상진종합건설은 동자청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당시 동자청에 제출된 투자의향서를 보면, 상진종합건설은 직원 2521명(간접고용 포함), 총자산 1조2000억원, 총 사업매출 4조5000억원라고 기재돼 있다. 동자청은 이를 근거로 도의회에 “송도에 투자해 성공한 믿을 만한 회사”로 설명했다.

관련기사

남씨는 그해 8월 특수목적법인(SPC) 동해이씨티를 설립하고 망상1지구 부지의 절반이 조금 넘는 178만㎡를 143억원에 낙찰받았다. 자금은 제2금융권 등에서 마련했다고 한다. 동해시는 관련 토지의 경우 총 10회에 걸쳐 제2금융권에 근저당 및 지상권이 설정된 것을 확인했다. 확인된 대출 규모만 160억원이다. 표면적으론 인천 사건 보증금이 흘러들어온 건 없다. 이후 동해이씨티는 2018년 11월 사업비 6674억원 규모의 망상1지구 개발사업자로 최종 선정되기에 이른다.

하지만 당초 국제해양관광도시로 계획된 망상1지구는 9200여 세대의 주택개발로 무게가 옮겨졌다. 그간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상진종합건설의 투자의향서가 거짓이나 허위로 작성됐다”며 “개발사업자 지정은 재량권 남용”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실제 동해시가 투자의향서를 검토한 결과 상진종합건설은 직원 9명, 자본금 5억1000만원, 2019년 매출액은 24억2000만원으로 확인됐다. 매출만 해도 1860분의 1수준으로 쪼그라든 것이다. 동해시는 강원도에 해당 의혹에 대한 특별감사를 요청했다. 그러나 강원도는 특별감사가 아닌 정기종합감사를 진행해 “문제없다”는 취지로 결론 내렸다고 한다.

동해시 관계자는 “동자청에 개발사업자 의혹 관련 자료 공개도 요청했는데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창수 동해 시의원은 “강원도는 감사 결과를 내놓으면서 정작 의혹에 대해선 답변하지 않았는데 사실상 덮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강원도는 21일 망상1지구 사업시행자 선정과 관련해 긴급 감사를 하기로 했다.

정치권에선 뒷배 의혹도 나오고 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20일 “남씨가 다른 지역(강원도)에 가서 투자 사업을 벌였는데, 그 과정에서 고위 정치인들이 청탁과 압력을 가했다는 제보가 있기 때문에 특별수사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최 전 지사는 입장문을 통해 “관련법이 정하는 절차에 따라 진행된 사업이 전임 지사 재임 기간에 진행된 이유로 인천 전세 사기 사건과 마치 관련성이 있다는 보도에 유감을 표한다”며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