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北 최선희, '핵보유국 불인정' G7 공동성명에 "황당무계한 내정 간섭"

중앙일보

입력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 연합뉴스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 연합뉴스

북한은 핵보유국 지위를 인정하지 않겠다는 주요 7개국(G7) 외교장관 공동성명에 대해 "황당무계한 내정 간섭"이라고 반발했다.

최선희 북한 외무상은 21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낸 담화에서 "G7은 공화국(북한)의 주권 행사와 국가적 지위에 대해 가타부타할 권한이나 자격이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최 외무상은 "핵보유국 지위는 그 누가 선사했거나 인정해 준 데 따라 주어진 게 아니며 실제적인 핵억제력 존재와 더불어 성립되고 전체 조선인민 총의에 의해 채택된 국가핵무력 정책 법령에 따라 국법으로 고착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G7 장관들이) '완전하고 되돌릴 수 없는 핵포기'(CVID)를 설교하며 핵무기 전파 방지 조약(핵확산금지조약·NPT)에 따라 핵보유국 지위를 가질 수 없다고 운운하는 것이야말로 공화국의 신성한 국법을 어길 것을 강요하는 가장 황당무계하고 불법 무도한 내정 간섭 행위"라고 했다.

최 외무상은 G7 장관들이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한 데 대해서도 "미국과 그 동맹 세력들의 무분별하고 도발적인 군사적 행동으로 초래된 불안정한 안보환경에 대처한 정당한 주권행사"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적대적인 주변 환경이 근원적으로 종식될 때까지 주권 국가에 부여된 모든 합법적 권리들에 입각한 행동 조치들을 계속 취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외무상은 "한 줌도 못 되는 극소수 국가들의 폐쇄된 이익 집단에 불과한 G7은 결코 정의로운 국제사회를 대변하지 않으며 미국의 패권적 지위 보장에 복종하는 정치적 도구에 불과하다"며 "자주권과 근본 이익을 침해하려는 그 어떤 행동적 기도를 보이는 경우 강력한 대응으로 철저히 불허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G7 외교장관들은 지난 16~18일 일본 나가노현에서 열린 실무회의 뒤 북한의 연이은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하고 핵보유국 지위를 인정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담은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