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중국 “대만문제 말참견” 한국 “외교결례” 싱하이밍 불러 항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싱하이밍

싱하이밍

중국 외교부는 20일 “힘에 의한 대만해협 현상 변경에 반대하며 대만 문제는 북한 문제처럼 글로벌 이슈”라는 윤석열 대통령의 지난 19일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 발언과 관련해 대만 문제에 대한 “타인의 말참견을 허용하지 않는다”며 거칠게 비판했다. 외교부는 즉각 “심각한 외교 결례”라며 반박했다.

왕원빈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대만 문제는 순전히 중국인 자신의 일”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세계에는 오직 하나의 중국만 있으며, 대만은 중국 영토의 불가분의 일부”라며 “대만 문제는 중국의 내정이며 중국의 핵심 이익 중에서도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말참견’ 표현은 지난 2월 대만해협 유사시 한반도 안정을 유지해야 한다는 박진 외교부 장관의 CNN 인터뷰 발언에 대해 중국 외교부 마오닝 대변인이 했던 표현과 마찬가지로 사자성어 ‘부용치훼(不容置喙)’를 사용한 것이다. ‘부용치훼’는 청나라 작가인 포송령의 소설에 등장하는 말로 상대방의 간섭을 허용하지 않겠다는 의지가 담긴 표현이다. 강한 어조로 상대방을 비판할 때 주로 사용하는 표현인데, 일국의 정상에게 쓴 것은 이례적이었다.

당장 한국 외교부 대변인실은 “입에 담을 수 없는 발언”이라며 “중국의 국격을 의심케 하는 심각한 외교적 결례임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한 나라 외교부 대변인이 상대국 정상에 대해 거친 언사를 내놓은 것은 외교적으로 용납하기 어려울뿐더러 상호존중과 호혜를 추구하는 한·중 관계 기본 원칙에도 맞지 않는다는 인식에 입각해 한국 외교부도 강한 논조를 채택한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기사

왕 대변인은 또 한반도 문제와 대만 문제는 다르다고 주장했다. 그는 “북한과 한국은 모두 유엔에 가입한 주권국가로, 한반도 문제와 대만 문제의 성질과 경위는 전혀 다르고 근본적으로 비교할 수 없다”며 “한국은 중·한 수교 공동성명의 정신을 확실히 준수하고, ‘하나의 중국’ 원칙을 엄수하며, 대만 문제를 신중하게 처리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국 외교부 당국자는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은 우리는 물론 지역·글로벌 평화·번영에 중요한 만큼 이러한 맥락에서 언급한 것”이라며 “정부는 하나의 중국 존중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남북관계의 중대 현안인 북핵 문제가 국제적 안보 현안이 된 것과 마찬가지로 양안 갈등도 최근 중국의 대만 주변 군사훈련에 대한 국제적 우려와 관심에서 보듯 국제적 문제가 된 현실을 거론한 것일 뿐 ‘하나의 중국’에 이견을 제기한 것은 아니었다는 게 한국 측 설명이었다.

외교부는 이날 저녁 장호진 외교부 1차관이 싱하이밍(邢海明·사진) 주한 중국대사를 초치해 왕 대변인의 발언에 대해 강력히 항의했다고 밝혔다. 장 차관은 싱 대사에게 “왕 대변인의 무례한 발언은 외교적 결례라고 지적하고 양국 관계 발전에 이번 사건이 불필요한 지장을 주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외교부가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