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외교부, '대만 말참견 불허' 中발언에 주한중국대사 초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외교부 전경. 뉴스1

외교부 전경. 뉴스1

중국 외교부 대변인이 윤석열 대통령의 대만 관련 발언을 두고 "타인의 말참견을 허용하지 않는다"고 한 데 대해 외교부는 20일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를 초치해 강력히 항의했다고 밝혔다.

외교부 대변인실은 이날 장호진 1차관이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를 초치하여 윤 대통령의 외신 인터뷰 관련해 중국 외교부 대변인의 발언에 대해 강력히 항의했다고 밝혔다.

장 차관은 "우리 정상이 힘에 의한 일방적 현상 변경에 반대한다는 국제사회의 보편적 원칙을 언급한 데 대해 중국 외교부 대변인이 무례한 발언을 한 것은 외교적 결례"라고 지적했다.

이어 "중국 측이 동 건으로 인해 양국관계 발전에 불필요한 지장을 주지 않도록 노력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전날 보도된 로이터 통신 인터뷰에서 대만 해협 긴장 상황에 대해 "이런 긴장은 힘으로 현상을 바꾸려는 시도 때문에 벌어진 일이며 우리는 국제사회와 함께 힘에 의한 현상 변경에 절대 반대한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또 "대만 문제는 단순히 중국과 대만만의 문제가 아니고 남북한 간의 문제처럼 역내를 넘어서서 전 세계적인 문제로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대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중국인 자신의 일"이라며 "타인의 말참견을 허용하지 않는다"고 거칠게 반발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