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저출산 인종 교체 굴복 안돼" 伊 발칵 뒤집은 장관 정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탈리아의 프란체스코 롤로브리지다 농업 및 식량주권부 장관이 저출산에 대해 우려하며 “인종 교체에 굴복해서는 안된다”고 말해 논란이 일고 있다. 파시스트 때를 연상케하는 발언이기 때문이다.

이탈리아 프란체스코 롤로브리지다 농업 및 식량주권부 장관. EPA=연합뉴스

이탈리아 프란체스코 롤로브리지다 농업 및 식량주권부 장관. EPA=연합뉴스

19일(현지시간) 안사(ANSA) 통신에 따르면 롤로브리지다 장관은 전날 로마에서 열린 자영업노동자총연맹(CISAL) 주최 콘퍼런스에 연사로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역대 최저치로 떨어진 출산율(2020년 기준 1.24명)을 언급하며 “이탈리아인들이 아이를 덜 낳으면서 우리는 빈자리를 다른 누군가로 대체하고 있다”며 “그건 올바른 길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탈리아의 출산율을 높이는 방법은 여성이 일하면서 가정을 꾸릴 수 있도록 복지 시스템을 구축하고 젊은 부부가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라며 “인종 교체에 굴복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롤로브리지다 장관은 집권당인 이탈리아형제들(FdI) 소속이다. 조르자 멜로니 총리가 이끄는 Fdl은 무솔리니가 세운 국가파시스트당(PNF)를 계승한다.

순혈주의를 강조한 무솔리니는 1927년 남성 독신세(싱글세)를 신설하고 대가족을 이룬 부모에게 상을 주며 혈통 보존을 중시했다. 롤로브리지다 장관의 발언이 이같은 무솔리니의 정책을 상기시켰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중도 좌파 야당인 민주당(PD)의 엘리 슐라인 대표는 롤로브리지다 장관의 발언에 대해 “우월주의로 가득 차 있으며, 이탈리아를 파시즘의 시대로 되돌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롤로브리지다 장관의 발언은 역겹고, 중요한 직책에 있는 사람으로서 도저히 해서는 안 되는 말”이라고 강조했다.

멜로니 총리는 총선 직전인 지난해 9월 초 미국 일간지 ‘워싱턴포스트’와 인터뷰에서 “국가란 국경이 있어야 하고, 그 국경이 방어될 때만 존재한다”고 주장하면서 좌파 정치인들이 “이탈리아인을 이민자로 대체하기 위해 이민자들이 몰려오는 것에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 이민자들이 늘어나 이탈리아가 ’인구학적 비상사태’에 놓이게 됐다고 강조했다. 멜로니는 총리가 된 이후에는 이같은 발언을 자제하고 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