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총리 “자살예방 위해 정신건강검진 2년주기로 단축”

중앙일보

입력

 한덕수 국무총리가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6차 자살예방정책위원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6차 자살예방정책위원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는 14일 “국가와 사회 전체가 자살 예방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인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6차 자살예방 정책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고 “자살 시도자 가운데 약 36%가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기 위한 목적”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 조사 결과 지난 2021년 국내에서 1만 3000여 명이 극단적 선택을 했고, 인구 10만 명 당 자살률은 OECD 국가 가운데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한 총리는 앞으로 5년 동안 추진될 ‘제5차 자살예방 기본계획’과 관련해 우선, 10년 주기로 실시되는 정신 건강 검진을 일반 검진에 맞춰 2년 주기로 단축하겠다고 밝혔다.

적용 대상은 청년층부터 시작해 전 연령으로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자살 위험군에 대한 발굴을 강화하기 위해, 복지 전달체계와 금융·신용 상담 정보를 자살예방서비스와 연계하고 경제적 지원과 함께 ‘찾아가는 정신건강 서비스’도 제공하겠다고 했다.

또, 학교 폭력 등 범죄 피해자나 연예인 같은 특수 직군에 대한 상담 서비스도 강화하겠다고 했다.

이와 함께 현재 9개 시도에서 시행 중인 ‘자살 유족 원스톱 지원사업’을 전국으로 확대해 자살 유족과 시도자에 대한 사후 관리를 강화하고, 생명 존중 교육을 의무화하는 등 자살 예방에 대한 지역 사회의 관심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한 총리는 “우리의 작은 관심과 도움이 자살을 막을 수 있는 최고의 수단임을 잊지 말고 자살 예방에 함께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