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23 국가산업대상’ 산업 브랜드 수상기업은? 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내 대표 싱크탱크 산업정책연구원(IPS)은 지난 한 해 동안 산업별로 우수한 성과를 거둔 기업·기관·브랜드를 공모, 선정해 ‘2023 국가산업대상’을 발표했다. 이번 ‘2023 국가산업대상’에서는 ‘ESG’ ‘Operation’ ‘Technology’ ‘Brand’ 등에 걸친 산업 경쟁력 분야와 금융·통신·가전·생활서비스 등의 산업 브랜드 분야에서 총 34개 부문 45개 기업·기관·브랜드가 선정됐다. 아래는 수상 브랜드.

‘샤힌 프로젝트’로 경쟁력 UP

주유소 에쓰-오일㈜, 에쓰-오일(S-OIL) ★★★

에쓰-오일㈜의 에쓰-오일(S-OIL)이 ‘2023 국가산업대상’ 주유소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3년 연속이다.
에쓰-오일은 〉아시아 경질유 공급 허브이자 고부가가치 수출산업의 위상을 갖춘 ‘정유부문’ 〉높은 경쟁력을 가진 ‘석유화학부문’ 〉70여 개국에 완제품을 수출하는 ‘윤활부문’이 조화를 이루는 최적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다. 선제 투자의 기반이 된다. 특히 2023년부터 추진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석유화학 투자(약 9조원)인 ‘샤힌 프로젝트’는 에너지 대전환 시대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에쓰-오일의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평가받는다.
샤힌 프로젝트는 〉석유화학 기초 원료인 에틸렌을 생산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스팀크래커(연간 에틸렌 생산량 기준 180만t) 〉원유에서 직접 석유화학 원료(LPG·나프타)로 전환하는 신기술이 적용된 TC2C 시설 〉플라스틱을 비롯한 합성수지 원료로 쓰이는 고부가가치 석유화학 제품을 생산하는 폴리머 시설과 저장탱크 등 관련 설비들로 구성된다. 이 프로젝트는 2026년 완공되면 에쓰-오일의 사업 포트폴리오에서 석유화학 비중이 현재 12%에서 25%로 두 배 이상으로 확대돼 연료유 중심의 정유 사업을 보다 다각화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고객 중심 최적화된 환경 구현

모바일뱅킹 ㈜신한은행, 신한 쏠(SOL)

㈜신한은행(대표 정상혁)의 신한 쏠(SOL)이 ‘2023 국가산업대상’ 모바일뱅킹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신한 쏠은 기획 단계부터 고객의 의견을 기반으로 모바일 환경을 사용자 중심으로 최적화했으며, 고객이 자주 오래 머무르고 즐길 수 있는 금융 경험들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고객 친화적인 애플리케이션(앱)으로 평가받고 있다.
신한 쏠의 주요 기능으로는 〉사용자의 취향대로 홈 화면을 구성하는 ‘내맘대로 홈’ 〉친구·그룹 선택 중심의 쉽고 빠른 뉴 이체 〉계좌를 보유하지 않아도 간편한 인증만으로 콘텐트를 즐길 수 있는 ‘콘텐츠 회원제도’ 〉금융거래를 가족 및 지인들과 나누고 추억으로 저장하는 ‘스토리뱅크’ 등이 있다.
신한은행은 앞으로도 사용성과 고객 편의성을 개선해 나가는 한편 신기술 적용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이미 지난 2월 얼굴인증서비스를 시작으로 3월엔 고객의 음성을 듣고 해당 기능을 실행해 고객들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뱅킹 업무를 이용할 수 있는 ‘음성뱅킹’ 서비스를 출시했다.
또한 고객자문단 ‘쏠메이트’ 3기를 통해 단순히 의견만 제안하는 게 아니라 실무부서와 협업해 상품·서비스 제작 프로젝트에 고객이 직접 참여하는 고객 중심의 앱이 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참여자 모두에게 득이 되는 상생 플랫폼 추구

음식 배달앱 ㈜신한은행, 땡겨요

㈜신한은행의 땡겨요가 ‘2023 국가산업대상’ 음식 배달앱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지난해 1월 론칭한 땡겨요는 ‘혜택이 돌아오는 배달앱’이라는 슬로건으로 이용자인 고객, 가맹점인 소상공인, 배달 라이더까지 참여자 모두에게 득이 되는 플랫폼을 추구한다. 낮은 수수료, 빠른 무료 정산서비스, 라이더 대출 출시 등 수익이 목적이 아닌 공정과 상생의 비즈니스를 실천하고 있다.
가맹점에는 입점 수수료와 광고비를 받지 않는 것은 물론 업계 최저 수준의 중개 수수료율 2%를 적용하는 등 소상공인의 부담을 최소화했다. 특히 땡겨요는 자체 전자결제지급대행 시스템을 구축해 별도 이자와 수수료 없이 당일 판매대금을 정산할 수 있는 ‘빠른 정산’을 제공해 소상공인의 자금 회전에 도움을 주고 있다.
신한은행은 배달라이더의 데이터를 활용한 ‘라이더 대출 전용 심사 및 평가 보완전략’을 통해 제1금융권 최초로 ‘쏠편한 생각대로 라이더 대출’을 출시, 저금리 혜택과 수수료 면제 등 다양한 급여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한편 땡겨요는 현재 서울 전 지역을 비롯해 경기도 부천, 성남, 수원, 고양, 인천, 파주, 김포, 과천, 광명, 시흥, 안산, 안양, 부산, 경남 양산에서 이용·주문할 수 있으며, 서비스 전국 오픈을 목표로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친숙한 캐릭터와 감성대화 가능

인공지능플랫폼 SK텔레콤㈜, 에이닷(A.)

SK텔레콤㈜(대표 유영상)의 에이닷(A.)이 ‘2023 국가산업대상’ 인공지능플랫폼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SK텔레콤은 AI 컴퍼니로의 도약을 위해 수년 전부터 자체 초거대언어모델을 개발해 GPT-3 수준의 LLM을 구축했다. 지난해 5월에는 세계 최초 한국어 초거대언어모델을 B2C에 상용화한 AI서비스 ‘에이닷’을 출시했다.
세계적으로 화두가 되는 ‘챗GPT’가 지식 대화형인 것과 비교해, 에이닷은 친숙한 캐릭터와 감성대화도 가능하다. 또 개인화 대화를 통해 미디어·게임·영어학습 등 다양한 서비스를 바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별성이 있다.
지난달에는 이용자가 에이닷과 오래전에 대화했던 내용 중 중요한 정보를 기억해주는 ‘장기기억’ 기술과 다양한 영역에서 수집된 이미지와 한글 텍스트를 동시에 학습해 사람과 흡사하게 생각하고 스스로 표현할 수 있는 ‘이미지 리트리벌’ 기술을 적용하는 등 지속해서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2월에는 초거대 AI모델인 ‘에이닷’의 브레인 역할을 하는 슈퍼컴퓨터 ‘타이탄’의 그래픽처리장치(GPU)를 기존 대비 약 2배 이상 규모인 1040대로 확대 구축했다. A.추진단 이정룡 담당은 “SK텔레콤은 초거대 언어 모델을 자체 개발하여 B2C 서비스로 상용화한 기술력과 선제적으로 구축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국내외 협력과 고도화 등을 통해 에이닷을 더욱 나은 AI 서비스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안티에이징 성분 기능성 화장품

안티에이징 케어 ㈜아모레퍼시픽, 아이오페

㈜아모레퍼시픽(대표 서경배·이동순)의 아이오페가 ‘2023 국가산업대상’ 안티에이징 케어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아이오페는 피부 생명공학에 기반한 솔루션으로 기존에 제한적이던 고효능 안티에이징 성분을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만든 기능성 화장품이다.
아이오페를 대표하는 제품으로는 레티놀을 꼽을 수 있다. 레티놀은 원래 콜라겐 생성과 피부 턴오버를 촉진해 주름 개선 효능이 뛰어나지만, 안정화가 어렵고 적정 농도를 넘어서면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성분이다. 아모레퍼시픽은 이런 레티놀을 화장품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1997년 국내 최초로 기능성 레티놀 화장품 ‘아이오페 레티놀 2500’을 출시했다. 이후 끊임없는 레티놀 전문 연구를 바탕으로 〉큐브셀 시스템 〉3단계 산소 차단 시스템 등을 적용해 빠르게 흡수되고 개봉 후 마지막 한 방울까지 고함량 레티놀의 효능이 유지되는 ‘아이오페 레티놀 엑스퍼트’를 선보였다.
브랜드 론칭 10주년을 맞아선 토털 안티에이징 슈퍼바이탈 라인도 내놨다. 현재 5세대 리뉴얼을 거치며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슈퍼바이탈 크림’은 부드럽고 촉촉한 꿀타래 제형이 피부에 빠르게 흡수되고 끈적임 없이 마무리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피부 건조, 잔주름, 피부 탄력을 넘어 피부 굴곡까지 개선해주며 탄탄하고 힘 있는 피부를 선사한다.

생산 계획부터 관리까지 … 통합 솔루션 제시

스마트팩토리 ㈜티라유텍, 티라유텍

㈜티라유텍(대표 김정하)이 ‘2023 국가산업대상’ 스마트팩토리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티라유텍은 〉스마트팩토리 기술 개발 활성화 〉외산솔루션 대체 및 지적재산권 다수 보유 〉생산효율성 고도화 등에 따른 품질관리 개선 기여 〉스마트팩토리 밸류체인 고도화를 위한 자율주행로봇의 신사업 추진 〉하이테크산업군(2차전지·반도체 등)에 적용되는 소프트웨어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가경쟁력 강화에 앞장서 왔다.
티라유텍은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필요한 생산 계획 수립부터 생산 관리, 공정·물류 자동화 및 통합관제에 이르는 통합 솔루션을 제시, 고객의 생산 효율성 극대화를 지원한다. 특히 최근 인터배터리 2023에서 선보인 2차전지 특화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다. 국내 반도체 및 2차전지 제조사를 대상으로 구축한 소프트웨어 기술력을 바탕으로 ISA95 국제표준 등에서 제시한 모델에 기반을 둔 2차전지 특화 국제 표준 방법론을 개발했다.
또한 인공지능 기반 협력체계 구축, 스마트팩토리 솔루션(MES·MCS 등) 이상 탐지, 운영성능 고도화, 디지털트윈 기반 설비 예지보전 시스템 등 에코시스템 구축을 추진한다. 티라유텍은 자회사 티라로보틱스를 통해 AMR 자율주행로봇 개발을 완료하고 국내 최초로 북미 및 유럽 인증을 취득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