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봉투 10개 준비"…野 전대 불법자금 의혹, 검사 6명 추가 투입

중앙일보

입력

이정근 전 더불어민주당 사무부총장이 지난해 9월 23일 서울중앙지검 소환 조사에 앞서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정근 전 더불어민주당 사무부총장이 지난해 9월 23일 서울중앙지검 소환 조사에 앞서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뉴스1

검찰이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에 불법 자금이 전달됐다는 의혹에 대해 수사에 착수했다. 이를 위해 최근 검사 6명을 수사팀에 충원했다.

1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 김영철)는 2021년 5월 2일 민주당 임시 전당대회 관련 불법 자금 의혹을 수사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해 10월 19일 구속기소한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의 10억원가량 규모 불법 정치자금 의혹 사건에서 이번 수사의 단서를 발견했다고 한다.

2021년 임시 전당대회에 앞서 강모 한국감사협회장이 이 전 부총장과 전화통화에서 “봉투 10개가 준비됐으니 민주당 A의원에게 전달해달라”고 말한 녹취 파일을 검찰이 포착한 것이다. 녹취 파일은 이 전 부총장 휴대전화에 저장돼 있었다고 한다. 검찰은 실제로 돈이 A의원에게 건너갔다는 진술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같은 뒷돈이 A의원과 가까운 특정 후보의 당선을 위한 것이었는지 들여다보고 있다. 정당법에 따르면 정당의 대표자 등으로 선출되게 하는 등의 목적으로 후보자 측에 금품을 제공하는 건 불법이다.

수사팀은 최근까지 같은 검찰청 검사 1명, 다른 청 검사 5명을 증원해 수사력을 모았다. 이로써 수사팀은 김 부장을 포함해 검사 15명이 됐다.

법조계에선 이 전 부총장의 휴대전화를 ‘판도라의 상자’로 본다. 검찰이 이 전 부총장 휴대전화들을 확보해 분석한 결과 3만 개에 달하는 녹음파일을 추출했기 때문이다. 이 전 부총장 외에 노웅래 민주당 의원도 이 전 부총장의 녹취파일 때문에 재판에 넘겨진 상태다. 노 의원은 6000만원 규모 불법 정치자금 수수 등의 혐의를 받는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