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광훈 與서열 2위설에, 황교안 "다른 당 대표인데 뭔 서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황교안 전 국민총리는 전광훈 목사가 여권 서열 2위라는 등 영향력이 막강하다는 일부 시선에 대해 “말도 안 된다”며 부인했다.

또 검사시절 도·감청 수사를 해왔다는 황 전 총리는 도·감청도 국가간 협의가 있었다면 ‘합법’으로 볼 여지가 있다고 했다. 다만 최근 불거진 미국 중앙정보국(CIA)의 대통령실 도청건에 대해선 “협의가 없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황교안 전 국무총리. 연합뉴스

황교안 전 국무총리. 연합뉴스

황 전 총리는 10일 밤 KBS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에서 ‘전광훈 여권 서열 2위’설에 대해 “우리 당 누구도 그에게 서열을 준 적 없는데 서열 2위라는 말까지 한다고 하더라”며 “정말 말도 안 된다”고 부정했다. 그러면서 “전광훈 목사는 다른 당을 만든, 다른 당 대표인데 무슨 서열을 매기냐”고 반박했다.

진행자가 “오늘 기자회견에서 전 목사가 ‘정치인들이 권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종교인의 감시가 없으면 통제가 불가능하다’고 했다”고 묻자 “권력자에 대해서는 다양한 통제가 필요하지만 이는국민들의 역할이며 종교인도 국민 중 한 사람일 뿐이다”고 했다.

CIA의 대통령실 도·감청 의혹에 대해선 “제가 도청 사건 수사를 했다. 그때도 모든 도청에 대해서 다 막진 않았다”며 “안보에 필요한 영역은 제한적으로 허용했다”고 말했다.

이어 “감청에도 합법적인 방법이 있다. 정부하고 협의가 있었다면 합법이 될 수 있다”고 했다. 다만 “지금 보면 (한국과 미국 정부간) 협의가 없었던 것 같다”며 “협의 없이 도감청 했다면 미국에도 할 말은 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