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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환 고양시장 “글로벌 기업 유치해 경제자유구역 따낼 것”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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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8면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서울 양재IC∼고양 현천JC(가양대교) 지하 고속도로(33.5km 구간)를 고양 이산포IC까지 15㎞ 가량 연장하는 방안을 제안할 것입니다.”

이동환 경기도 고양시장은 지난 6일 고양시청 열린시장실에서 중앙일보와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강변북로~자유로 일부구간을 지하화하자는 얘기다. 이 시장은 또 “창릉신도시를 비롯한 대규모 개발로 우려되는 고양시의 교통난을 해소하는 방안을 7월까지 종합적으로 마련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 시장은 “자유로·강변북로는 현재 하루 20만~25만대의 차량이 통행하면서 출퇴근 시간대 속도가 시속 10km까지 떨어질 정도로 교통체증이 심각하다”며 지하화 제안 배경을 설명했다. 지하 40~80m에 형성되는 대심도 지하 도로를 만들면 토지 보상 비용과 주민 갈등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데다 차량 속도가 시속 80~100㎞에 달할 수 있는 게 장점이라고 소개했다.

출퇴근 시간 차량 정체가 극심한 경기도 고양시 행주대교~가양대교 구간 자유로. 사진 고양시

출퇴근 시간 차량 정체가 극심한 경기도 고양시 행주대교~가양대교 구간 자유로. 사진 고양시

 이 시장은 “양재∼현천 지하 고속도로 사업이 지난 2월 민자 적격성 조사를 통과함에 따라 강변북로∼자유로 지하 고속화 연장 사업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또 “국·도비 지원이 있어야 가능한 사업이라 국토교통부, 서울시, 경기도, 민간사업자 등과 협력해 최선의 지하 고속도로 건설 방안을 도출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고양~서울 강남 출퇴근 30분 시대를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이 시장과의 일문일답.

정부가 추진하는 고양~서울 양재 지하 고속도로 구간(보라색). 사진 고양시

정부가 추진하는 고양~서울 양재 지하 고속도로 구간(보라색). 사진 고양시

민선 8기 교통 관련 공약이 많은데, 추진 가능한가.
“출퇴근길 꽉 막힌 자유로와 ‘지옥철’이 주는 스트레스가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다. 일자리도 중요하지만, 교통이야말로 시민들의 삶의 질과 직결되는 분야다. 하지만 결정권은 중앙정부가 모두 가지고 있다. 고양시에서 광역교통망이 확충돼야 하는 확실한 논리를 만들고 국토부를 설득하는 것이 관건이다. 정치권과의 협상도 이어나가 교통망을 최대한 확충하려고 한다. 전문가, 학회는 물론 시민들의 관심과 지지도 끌어내겠다.”

철도 교통망 확충 방안은.
“신분당선과 9호선 연장, 3호선·경의중앙선 급행 및 증차,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A 노선과 대곡소사선, 고양∼은평선, 인천2호선 연장 등도 추진 중이다. 우선 신분당선 일산 연장, 9호선 급행 고양 연장 등을 최상위 계획인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노선을 반영하는 게 우선 과제다. 이를 위해 올해 ‘광역철도 확충방안 마련 연구용역’을 토대로 민자 등 재원마련 방안을 강구할 예정이다.”

지난 6일 오전 이동환 고양시장이 고양시청 열린시장실에서 중앙일보와 인터뷰 하고 있다. 이 시장은 “국토교통부와 적극적으로 협의해 반드시 광역교통 확충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사진 고양시

지난 6일 오전 이동환 고양시장이 고양시청 열린시장실에서 중앙일보와 인터뷰 하고 있다. 이 시장은 “국토교통부와 적극적으로 협의해 반드시 광역교통 확충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사진 고양시

교통망 확충 재원 확보 방안은.
“일반적으로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광역철도 사업은 기재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로 타당성이 검증될 경우 국·도비를 보조받아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고양시가 분담할 사업비는 시 재정여건을 감안해 대곡역 역세권 개발 사업, 환승센터 연계사업 등을 통해 민간자본 유치를 통해 충당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다. 도로와 관련해서는 현재 ‘고양시 주요도로망 개선 및 재구조화를 위한 타당성 조사 용역’을 추진 중이다. 통일로 확장의 경우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에 반영해 국책사업으로 추진을 검토하고 있다.”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추진 중인데.
“민선 8기 대표 정책이다. 지난해 말 경기 북부 최초로 경제자유구역 후보지로 선정된 상태다. 지난해 고양시 1호 글로벌 기업 유치에 성공해 경제자유구역 최종 지정에도 긍정적 영향이 기대된다. 고양시는 K-컬쳐 확산에 앞장설 CJ라이브시티, 세계 1위 엔터테인먼트 기업인 AEG와 합작법인을 설립, 문화콘텐트 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고양 경제자유구역 특화산업이 될 것이다.”

이동환 고양시장(가운데)이 지난달 21일 노후계획도시 특별법 제정을 앞두고 1기 신도시 중 먼저 고양시 일산신도시 재건축 현장을 방문한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왼쪽)과 함께 일산신도시 노후아파트 주거여건을 현장 확인하고 있다. 사진 고양시

이동환 고양시장(가운데)이 지난달 21일 노후계획도시 특별법 제정을 앞두고 1기 신도시 중 먼저 고양시 일산신도시 재건축 현장을 방문한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왼쪽)과 함께 일산신도시 노후아파트 주거여건을 현장 확인하고 있다. 사진 고양시

외국 도시 노하우 벤치마킹도 하나.
“4차산업 분야를 특화해 육성하고 있는 외국 도시들의 노하우를 벤치마킹하고 있다. 두바이·이스라엘·미국 등을 방문해 글로벌 기업들과 네트워크를 쌓아가고 있다. 최근에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3’와 세계 3위 규모 국제전시장인 독일 ‘메쎄프랑크푸르트’에 다녀왔다. 세계 유수 기업들의 4차 산업 스타트업 육성, 대형 컨벤션 운영, MICE(기업회의, 인센티브관광, 국제회의, 전시) 산업 육성 노하우를 직접 확인했다. 이것을 고양 경제자유구역에는 어떻게 적용하면 가장 시너지를 낼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고, 논의하고 있다.”

정부가 노후계획도시 특별법안을 발의했는데.
“고양시는 자체적으로 일산신도시 재건축 사전컨설팅 용역을 위한 대상단지 선정 공모를 6월 30일까지 실시한다. 이번 사전컨설팅은 일산신도시만을 대상으로 진행하지만, 향후 정부의 노후계획도시 특별법이 발의되면 예산을 추가 편성해 화정·행신지구에 대해서도 재건축 사전컨설팅을 시행하려 한다. 평가 기준에 따라 엄정하고 공정하게 대상 단지를 선정해 재건축사업으로 인한 갈등을 최소화하고 주민 주도의 원활한 정비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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