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조수진, '밥 한 공기 다 먹기' 논란에…"진의 왜곡한 선동에 유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른바 ‘밥 한 공기 다 비우기’ 논란에 대해 국민의힘 조수진 최고위원이 5일 “민생을 위한 아이디어를 정쟁으로 몰지 말아달라”고 호소했다.

조수진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조수진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민생 특별위원회 ‘민생119’ 특별위원장인 조 최고위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015년 성남시장 시절 쌀 피자 만들기 등 쌀 소비 촉진 캠페인을 펼친 일이 있다. 민생119 회의에서 나온 몇 아이디어를 소개하는 발언의 진의를 왜곡해 선전 선동을 벌이는 것에 유감을 표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그는 “(3일)첫 회의에선 예산, 법제화 없이 실생활에서 실천에 옮길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개진됐다”며 “농번기를 앞두고 외국인 노동자 숙소를 점검해보자는 아이디어라든가, 밥 한 공기 먹기 캠페인, 쌀빵·쌀케이크 같은 가루쌀 제품 현장 찾기 등을 통해 쌀 소비를 촉진해보자는 아이디어 등이 나왔다”고 소개했다.

중앙포토

중앙포토

조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라디오 인터뷰에서 “밥 한 공기 다 비우기 (운동) 이런 것들에 대해서도 논의 중”이라며 “여성분들 같은 경우에는 다이어트를 위해서도 밥을 잘 먹지 않는 분들이 많은데 다른 식품과 비교해 오히려 (쌀이) 칼로리가 낮다. 그런 것을 적극적으로 알려 나간다든가 하는 국민적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같은 발언은 당 안팎에서 논란이 됐다.

국민의힘 조수진 최고위원 페이스북. 사진 인터텟 캡쳐

국민의힘 조수진 최고위원 페이스북. 사진 인터텟 캡쳐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회에서 “농민 생존권이 벼랑 끝이고 대한민국 입법권이 무시돼도 국민의힘은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가 당연하다며 쌍수 들고 환영하는 웃지 못할 코미디를 보여줬다”며 “밥 한 공기 다 먹는 운동을 전개하겠다는 황당한 구상에도 입을 못 다물겠다”고 말했다. 이재명 대표가 회의 말미에 박 원내대표에게 “쌀값 대책으로 밥 한 공기 더 먹기가 정말이냐”고 되묻기도 했다.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도 구두 논평에서 “그 많은 쌀을 다 먹어치워 없애겠다는 것이냐”며 “민생 119가 국민 가슴, 농민 마음에 불을 지르고 있다”고 조 최고위원 발언을 비판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그게 무슨 대책이 되겠냐”며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정책이어야 하는데 본인이 그런 뜻으로 말한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도 페이스북에서 해당 발언을 인용하며 “이걸 가지고 대안 경쟁을 할 수 있겠냐. 갈수록 태산”이라고 적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