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라산 돌아들어온 돌풍에 제주공항 강타…항공편 무더기 결항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연합뉴스

연합뉴스

기상악화로 제주공항에 결항이 속출하며 항공편 운항이 차질을 빚고 있다.

5일 한국공항공사 제주공항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기준 제주공항을 오가는 국내선 항공편 31편(출발 11편, 도착 20편)이 결항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티웨이, 진에어 등 항공사가 사전에 결항한 편수는 현재 결항한 31편을 포함해 총 167편(출발 82편, 도착 85편)에 달한다.

이날 예정된 국내선은 모두 259편(출발 123편, 도착 122편), 국제선 14편(출발 7편, 도착 7편)이다.

현재 제주공항에는 급변풍과 강풍특보가 발효 중이다. 이날 오전 제주공항의 최대순간풍속은 초속 11.8m를 기록했다. 제주공항에는 이날 낮부터 풍향이 바뀌면서 초속 12.8∼23m의 강한 남동풍이 불 것으로 예보됐다.

제주공항기상청 관계자는 "지상 활주로 보다 공항 상공에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있다"며 "공항 상공에서는 준태풍급에 달하는 50노트(초속 25.7m)의 강한 바람이 불어 항공기 운항에 차질이 빚어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항공기상청은 이날 한라산을 돌아들어 오는 바람에 의해 제주공항 활주로 주변에 북서∼북동풍이나 남동풍이 강하게 불 때가 많고, 풍향·풍속 변화에 의한 급변풍이 지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급변풍은 이착륙하는 조종사가 대응할 만한 충분한 시간·공간적 여유를 주지 않고 발생해 자칫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지상으로부터 1600피트(487.68m) 사이에 급변풍이 관측 또는 예상되면 일상적인 기상예보에서 볼 수 없는 급변풍 경보가 공항에 발령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