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작년 7월 SRT 탈선..."코레일의 허술한 선로보수· 상황대처 탓"

중앙일보

입력

지난해 7월 1일 대전조차장역에서 SRT 열차가 탈선해 멈춰서 있다. 뉴스1

지난해 7월 1일 대전조차장역에서 SRT 열차가 탈선해 멈춰서 있다. 뉴스1

 지난해 7월 대전조차장역에서 발생한 SRT(수서고속열차) 탈선사고는 선로 유지보수 책임을 맡은 코레일의 미흡한 관리 탓에 발생한 것으로 최종 확인됐다. 특히 사고 나기 1시간 전에 선로 뒤틀림이 발견됐음에도 코레일이 적절한 통제나 보수를 하지 않은 사실도 밝혀졌다.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이하 사조위)는 3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SRT 열차 궤도이탈 사고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부산역을 출발해 수서역으로 향하던 사고 열차는 지난해 7월 1일 오후 3시 20분께 대전조차장역 구내에서 탈선했다.

 당시 사고열차가 약 5m 앞의 선로변형 발생 지점을 시속 100㎞ 가까운 속도로 통과하던 중 심한 좌우진동과 충격 때문에 1호 객차의 바퀴가 선로 오른쪽으로 빠졌다.

SRT 열차 탈선사고 위치도. [자료 사조위]

SRT 열차 탈선사고 위치도. [자료 사조위]

 이때 이상을 느낀 사고열차의 기장이 비상제동을 걸었지만 맨 마지막 10번째 차량의 바퀴까지 추가로 빠지면서 처음 탈선한 지점으로부터 약 338m 지나친 지점에서야 멈춰섰다.

 이로 인해 승객 11명이 다쳤고 차량·레일·침목·궤도회로 및 전차선 설비 등이 부서졌으며 211개 열차의 운행에 지장이 생겼다. 영업과 물적 피해액만 약 69억원으로 추정됐다.

 해당 사고를 조사한 사조위는 장대레일의 중계레일(선로에서 서로 다른 레일을 이어서 사용하기 위해 제작한 레일) 부분에 좌굴(온도 상승으로 레일이 팽창해 옆으로 급격히 부풀어 오르는 현상)이 생겼고, 이 지점을 여러 대의 열차가 통과하면서 선로변형이 커졌기 때문으로 결론지었다.

 사고 당일은 폭염주의보가 발효될 정도로 더워 레일온도가 섭씨 50도 이상으로 올라가 레일이 팽창할 가능성이 높았다는 게 사조위 판단이다. 레일이 팽창하면 상하 또는 좌우로 부풀어 오르는 변형(장출)이 생기기 쉽다.

사고 지점에서 발생한 장출 모습. [사진 코레일]

사고 지점에서 발생한 장출 모습. [사진 코레일]

 또 중계레일이 구조적으로 취약함에도 코레일의 선로유지관리가 미흡했고, 사고 발생 1시간 전에 선로변형이 발견됐지만 제대로 대응이 이뤄지지 못한 점도 주요한 원인으로 파악했다.

 사고 지점이 앞서 18차례 시행한 궤도 검측에서 14차례나 보수해야 할 필요성이 지적됐지만, 코레일이 이에 대한 적절한 보수 작업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게다가 사고 1시간 전 기관사가 선로변형을 발견했지만, 규정에 따른 보고 경로인 관제사가 아닌 코레일 본사의 운영상황실 기술지원팀장에게 보고했고, 이후 현장 전파 과정에서 위치가 잘못 전달돼 엉뚱한 곳을 점검한 탓에 제때 조치가 이뤄지지 못한 사실도 드러났다.

 또 시설 담당 직원이 분기기 주변 점검을 위한 선로진입을 요청했지만, 로컬관제를 담당하는 운전팀장이 위험하다는 이유로 선로 밖에서 눈으로만 점검토록 허가한 상황도 확인됐다.

SRT 열차의 바퀴가 선로를 벗어나 빠져있다. 뉴스1

SRT 열차의 바퀴가 선로를 벗어나 빠져있다. 뉴스1

 사조위 관계자는 “관계기관에 조사보고서를 보내 안전권고 이행계획 또는 결과를 제출토록 하고, 정기적으로 안전권고 이행 상황 점검을 통해 유사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국토부는 해당 사고와 관련, 허술한 관리와 대응에 대한 책임을 물어 코레일에 7억 20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국토부는 또 지난달 관제와 시설 유지보수 체계의 문제점을 전면적으로 재검토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전문컨설팅사에 맡겼다.

 정채교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관은 “관제체계는 로컬(역)ㆍ중앙관제ㆍ운영상황실로 분산된 복잡한 관제체계를 중앙관제로 일원화하고 보고체계를 단순ㆍ명확화하며, 선로 이상 징후 발견 때는 시설직원의 판단을 통해 열차 운행을 통제할 수 있는 방안을 도입하는 등 관제와 유지보수 기능을 전면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