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싸울 때는 싸워야 한다"…여권 "싸울 줄 아는 참모 쓸 듯"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이 최근 참모들에게 “국민을 위해 싸울 때는 싸워야 한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대통령 핵심 관계자가 2일 전했다. 기득권 혁파 및 3대 개혁(노동·교육·연금) 완성을 언급하면서, 이를 위해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자세를 당부하며 한 말이었다고 한다.

이에 대해 참모들은 집권 2년 차를 맞는 윤 대통령이 저항 세력에 굴하지 않고 국민과 약속한 주요 개혁 과제를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는 의지로 해석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7일 “국민을 약탈하는 이권 카르텔과 일전불사의 각오로 싸워야 한다. 그것이 국민을 위한 길”이라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일 대구 서문시장에서 열린 '서문시장 100주년 기념식'에 걸어서 입장하며 대구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일 대구 서문시장에서 열린 '서문시장 100주년 기념식'에 걸어서 입장하며 대구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1일 대구 서문시장에서 열린 ‘서문시장 100주년 맞이 기념식’에 참석해 “국정의 방향과 목표가 오직 국민이라는 초심을 되새기겠다”며 “기득권 세력이 아니라 열심히 땀 흘리는 국민이 잘살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 체제, 법치가 제대로 작동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왜 정치를 시작했고, 왜 대통령이 되었는지, 누구를 위해서, 무엇을 위해서 일해야 하는지 가슴 벅차게 느낀다.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를 만들기 위해 발이 닳도록 뛰겠다”고 강조했다. 정치 선언(2021년 6월 29일) 후 윤 대통령의 서문시장 방문은 이번이 6번째였다.

취임 1주년(5월 10일) 전후로 예상되는 인적 개편에서도 이런 기조가 반영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윤 대통령과 최근 통화했는데 ‘보수는 일만 열심히 하면 다 되는 줄 아는데 그게 문제’라고 아쉬워하시더라”며 “앞으로는 싸울 줄 아는 참모를 중용할 것 같더라”고 전했다. 그동안 인사에 있어 정책 전문성을 강조해 온 윤 대통령이 거대 야당을 상대로 집권 1년을 보내면서 투쟁력 있는 인사의 필요성을 절감했다는 것이다. 지난 14일 ‘주 최대 69시간 근로’와 관련해 “정책홍보 실패도 정책 실패”라며 질책한 것이나, 지난주 대통령실 명의로 “후쿠시마산 수산물이 국내에 들어올 일은 없다”고 세 차례나 쐐기를 받은 것도 같은 맥락이다.

추가 인적 개편 폭과 시기도 관심사인데, 익명을 원한 대통령실 관계자는 “홍보 및 정책, 의전 쪽의 기능 강화가 곧 있을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시기로는 윤 대통령의 4월 말 미국 방문 전후가 유력하게 거론된다. 이와 함께 1년 앞으로 다가온 총선 준비와 맞물려, 개각 가능성도 있다. 정치인 출신인 추경호 경제부총리를 비롯해 권영세(통일)·박진(외교)·원희룡(국토교통)·이영(중소벤처기업) 장관 등의 교체 얘기도 나온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대구 삼성라이온즈파크에서 열린 2023 프로야구 NC 다이노스와 삼성 라이온즈의 개막전을 앞두고 시구를 연습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대구 삼성라이온즈파크에서 열린 2023 프로야구 NC 다이노스와 삼성 라이온즈의 개막전을 앞두고 시구를 연습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편 윤 대통령은 2일 전국 각지의 산불 발생과 관련해 “산림청과 소방청을 중심으로 가용 자원을 총동원해 산불 진화와 예방에 총력을 다하라”고 지시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서울 인왕산과 충남 홍성의 한 야산 등 전국 각지에 산불이 발생하는 상황을 보고받고 내린 지시다. 윤 대통령은 “행정안전부와 국방부 등 관계 부처는 유관 기관의 헬기, 인력 등 가용 자원이 지원될 수 있도록 협력 체계를 가동하라”라고도 지시했다.

이와 별개로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3일 제주에서 거행되는 ‘4·3 희생자 추념식’과 관련해 기자들을 만나 “지난해 대통령 당선인 신분으로 참석했고, 같은 행사에 매년 가는 것에 대해 적절한지 고민한 끝에 올해는 총리가 가는 게 적절하다고 판단했다”며 “한덕수 국무총리가 내놓는 메시지가 윤석열 정부의 메시지”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의 한·일 정상회담 국정조사 요구에 대해선 “그런 국정조사가 있는지 전례를 잘 살펴보시기 바란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취했다. 민주당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저지 대응단’ 소속 일부 의원들이 일본 원전현장 시찰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선 “야당 분들이 후쿠시마 수산물을 절대 수입할 수 없다는 정부 입장을 일본 측에 잘 전달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