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통령실 “후쿠시마산 수산물, 국내 들어올 일 없을 것”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대통령실이 일본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우려와 관련해 “후쿠시마산 수산물이 국내로 들어올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30일 “국민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정부 입장에 변함이 없다”며 이같이 알렸다.

전날 일본 교도통신은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7일 스가 요시히데 전 총리를 접견하면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에 대해 “시간이 걸리더라도 한국 국민의 이해를 구해 나가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지난 16일 한·일 정상회담에서 일본 측이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제한 철폐를 요구했다는 일본 언론 보도의 연장선이었다. 대통령실은 이 같은 보도로 국내 우려가 커지는 등 여론이 악화할 조짐을 보이자 진화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주변 8개 현 수산물 28종의 수입을 전면 금지해 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일본에서 어떤 이유로 언론플레이하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우리 언론이 부화뇌동할 필요가 있느냐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정진석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윤 대통령과 스가 전 총리 면담에 배석해 수첩에 모두 기록했다”며 “교도통신 보도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유감을 표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회에서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반대 규탄대회와 삭발식을 진행하고, 다른 야당과 추진 중인 한·일 정상회담 국정조사 대상에 후쿠시마 수산물 문제도 포함하는 등 쟁점화 시도에 나섰다.

한편 윤 대통령은 30일 제2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인도·태평양 지역회의 축사에서 “특정 집단과 세력이 주도하는 허위 정보 유포와 선동 등이 민주주의 공동체 의사결정 시스템을 왜곡한다”고 비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