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외교부, 정상회담 독도·위안부 논란에 "국내 정치 정쟁화 안 돼"

중앙일보

입력

외교부는 한일 정상회담에서 일본군 위안부와 독도 문제 등이 거론됐는지를 둘러싼 논란과 관련해 "이를 국내정치적으로 정쟁화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20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회담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위안부 합의 이행과 후쿠시마 수산물 등에 대한 수입 규제 철폐를 요구했다는 일본 산케이신문 보도와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한 의원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태극기가 부착된 노트북을 덮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은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노트북에 부착된 태극기와 문구에 대해 항의해 전체회의가 정회됐다가 이후 합의를 통해 발언 시에만 펼치기로 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 한 의원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태극기가 부착된 노트북을 덮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은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노트북에 부착된 태극기와 문구에 대해 항의해 전체회의가 정회됐다가 이후 합의를 통해 발언 시에만 펼치기로 했다. 뉴스1

이 당국자는 "정상회담 구체 내용에 대해서는 확인해드릴 수 없음을 양해 바란다"며 "상대국 정상의 언급 내용을 밝히지 않는 것은 외교 관례상 당연한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일본군 위안부 및 독도 문제가 이번 회담에서 "논의된 바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하며 "주된 논의 주제는 강제징용 문제를 비롯하여 미래지향적으로 한일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것이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한일 간 제반 현안에 대해서는 그간 견지해온 우리 입장에 따라 적극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 "양국 간 공식 합의로서 존중하며, '피해자의 명예·존엄 회복 및 마음의 상처 치유'라는 이 합의의 정신에 입각해 양국이 지혜를 모아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일 정상회담 이후 위안부나 독도 문제가 직·간접적으로 논의됐다는 취지의 일본 언론 보도가 이어진 데 대해 정부는 두 사안 모두 논의되지 않았다는 입장을 강력히 밝혀왔다.

또 독도에 대해서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 영토로, 우리 영토주권에 대한 일측의 어떠한 주장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규제 관련해서는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관련된 사안인 만큼 이를 최우선적으로 고려해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