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盧 뇌물수수 사실" 이인규 회고록 파장…野 "고인 두번 죽이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인규 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 중앙포토

이인규 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 중앙포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수사를 지휘한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 출신의 이인규 변호사가 자신의 회고록에서 노 전 대통령의 뇌물 수수 의혹이 사실이며, 문재인 전 대통령도 노 전 대통령 죽음에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친(親)노무현계와·친문재인계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정치검사의 일방적 주장”이라며 반박했다.

대표적인 친노·친문계인 전해철 민주당 의원은 17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이 전 검사가 회고록을 통해 주장한 내용은 사실의 적시라기보다는 자신의 관점과 시각에서 두 분 대통령을 왜곡되게 묘사하고 폄훼한 것으로 용인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섰다”고 비판했다.

전 의원은 “노 전 대통령 수사 당시 변호인으로 참여한 제 기억으로 이 전 검사는 거만하고 교만한 태도로 일관했고, 검찰은 일상적인 피의사실 공표와 언론을 활용한 마녀사냥식 망신주기로 정치검찰의 행태를 적나라하게 보여줬다”며 “그로 인해 (노무현 전) 대통령은 많은 고통과 어려움을 겪었다”고 회상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외국에 도주하다시피 한 이 전 검사가 다시 한국에 돌아와 또 다시 노 전 대통령을 모욕주고, 문 전 대통령을 폄훼하는 불순한 의도와 배경이 무엇인지 궁금하다”고 꼬집었다.

문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윤건영 민주당 의원도 이날 오전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이 변호사의 회고록 출간을 두고 “노 전 대통령을 두 번 죽이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의원은 “(노무현 전) 대통령을 억울한 죽음으로 몰고 간 정치검사가 검사정권의 뒷배를 믿고 날뛰는 행동”이라며 “정치검사의 일방적 주장”이라고 논란을 일축했다.

한민수 민주당 대변인도 이날 오후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미국으로 도망치듯 출국하던 사람이 이 전 중수부장"이라며 "자기 잘못을 고인에게 떠넘긴다고 해서 표적·기획 수사가 정당화되지도 않고, 그 책임도 지워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한 대변인은 "이 전 중수부장이 회고록을 통해 노 전 대통령과 문 전 대통령의 명예를 훼손하는 망언을 쏟아내고 있다"며 "검찰 후배인 윤석열 대통령이 집권하자 이제 내 세상이 돌아왔다고 외치고 싶은 건가"라고 반문했다.

아울러 "검사 시절 즐겨 하던 대로 언론플레이라도 하려는 건가"라며 "확인할 수 없는 일방적 주장으로 항변할 수 없는 고인을 욕보이는 것은 부끄러움을 아는 사람이라면 도저히 할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한 대변인은 그러면서 "'나는 대한민국 검사였다'라는 회고록 제목에 과연 후배 검사들이 얼마나 공감하는지 물어보길 바란다"며 "차라리 책 제목을 '나는 대한민국 정치검사였다'로 바꾼다면 국민께서 동의할 것"이라고 일갈했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 책임자였던 이인규 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이 '나는 대한민국 검사였다-누가 노무현을 죽였나'(조갑제닷컴·532쪽)라는 제목의 회고록을 냈다. 연합뉴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 책임자였던 이인규 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이 '나는 대한민국 검사였다-누가 노무현을 죽였나'(조갑제닷컴·532쪽)라는 제목의 회고록을 냈다. 연합뉴스

노무현 재단 역시 같은 날 공식입장을 내고 이 변호사의 회고록에 대해 "공소권 없음으로 종결된 사건"이라며 "정치검사의 2차 가해 공작을 중단하라"라고 촉구했다.

재단은 "공소시효 만료 시점에 맞춰 무죄추정 원칙과 피의자의 방어권을 짓밟고, 미완 상태에서 중단한 수사라는 사실을 중단한 채 수사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을 검증된 사실인 양 공표하는 것은 당시 수사 책임자로서의 공적 책임뿐만 아니라 최소한의 인간적 도리까지 저버린 행위"라고 비판했다.

특히 이 변호사가 회고록에서 노 전 대통령과 시계에 대해 언급한 부분과 관련해선 "박연차 회장이 회갑 선물로 친척에게 맡겼는데, 그 친척이 노 전 대통령 퇴임 후 권양숙 여사에게 전달했던 것"이라며 "노 전 대통령은 검찰 수사 과정에서야 시계의 존재를 알고 폐기했다"고 반박했다.

이 밖에도 박 회장에게 받았다는 140만 달러, 정상문 전 총무비서관이 모았다는 특수활동비 등에 대해서 재단은 "노 전 대통령은 재임 중엔 전혀 몰랐고, 관여한 바가 일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인규 변호사는 오는 20일 ‘나는 대한민국 검사였다-누가 노무현을 죽였나’라는 제목의 회고록을 출간한다. 이 회고록에는 2009년 ‘박연차 게이트’ 수사와 노 전 대통령 수사 당시 공개되지 않았던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노 전 대통령의 뇌물 수수는 모두 사실이며, 노 전 대통령을 죽인 것은 검찰 수사가 아니라고 주장한 것 외에도, 노 전 대통령이 극단적 선택을 한 이유는 자신의 거짓말이 드러난 상황에서 자신에게 등을 돌린 진보언론과 주변 사람들, 곁에 없었던 문재인 변호사 등의 영향이라고 주장해 눈길을 끌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