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野 "오므라이스에 국가 자존심 맞바꿔" 與 "반일감정 선동하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은 17일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 "오므라이스 한 그릇에 국가 자존심을 맞바꿨다"며 "영업사원이 결국 나라를 판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새로운 기회'라고 평가하며 민주당의 비판을 "반일감정 부추기는 선동"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석열 정권이 결국 일본의 하수인이 되는 길을 선택했다"며 "우리 외교사에서 가장 부끄럽고 참담한 순간"이라고 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강제동원 문제에 대한 "일본의 사죄나 반성은 전무했고, 우리 정부가 공언한 일본의 대응 조치는 언급조차 없었다"며 "일본에 조공을 바치고 화를 간청하는 '항복식' 같은 참담한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방일 일정에 대해 "오므라이스 한 그릇에 국가 자존심, 피해자 인권, 역사 정의를 다 맞바꾼 거라는 국민의 한탄이 틀려 보이지 않는다"며 "영업사원이 결국 나라를 판 것 아니냐는 지적조차 틀린 것 같지 않다"고 맹비난했다. 줄곧 자신을 '대한민국 1호 영업사원'이라고 한 윤 대통령을 직격한 것이다.

특히 이 대표는 강제동원 배상 문제와 관련해 "정부 배상안을 피해자가 공식 거부하고 국민은 반대하는데, 윤 대통령은 '구상권 청구가 없을 것'이라고 일본 눈치만 살폈다"며 "대통령 임기는 5년이고, 5년 이후에 국가 정책의 최종 결정권자는 다른 사람이 된다. 그때 이 문제에 대한 확답을 누가 지금 할 수 있겠느냐"고 꼬집었다.

이어 "일본의 군사 대국화, 평화헌법 무력화 시도까지 용인하겠다는 태도에는 아연실색했다. 이쯤 되면 '친일 논쟁'을 넘어 '숭일 논쟁'이 벌어질 지경"이라고 비판하며 "피해자를 제물 삼아 대한민국을 일본 하수인으로 전락시키는 망국적 야합에 결연히 맞서 싸우겠다"고 강조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전날(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의원총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전날(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의원총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반면 국민의힘은 이번 한일 정상회의에 대해 '새로운 기회'라고 평가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한일관계의 정상화는 복합위기에 놓인 우리 경제에 새로운 기회와 활력을 줄 것"이라며 "정치적 손해를 예상하면서도 국민과 미래를 위한 결단을 내린 윤석열 대통령의 선택에 대해선 역사가 제대로 평가해줄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의 지적에 대해선 "여당일 때도 반일감정을 부추겨 선동하는 것밖에 하지 않더니 야당이 돼서도 반일감정을 더욱더 선동하는 일에 앞장서고 있다"며 "나라의 미래는 안중에 없고 오로지 정치적 계산만 하는 민주당에 대해 국민이 엄중한 심판을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번 한일 정상회담에선 노무현 정부 때인 2004년 시작됐다가 2011년 중단된 '셔틀 외교' 재개와 2019년 7월부터 서로 겨눴던 수출 품목 규제와 WTO(세계무역기구) 제소, 화이트리스트(수출관리 우대 대상국) 배제 조치 등을 철회하기로 합의했다. 양국 정상은 이번 회담에 대해 “여러 현안으로 어려움을 겪은 한·일 관계가 새롭게 출발한다는 것을 양국 국민께 알려드리는 특별한 의미가 있다”(윤 대통령), “미래를 위해 한·일 관계의 새로운 장을 함께 열 기회가 찾아온 데 대해 대단히 기쁘게 생각한다”(기시다 총리)고 의미를 부여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부터 시작된 1박 2일간의 방일 일정을 마치고 김건희 여사와 이날 늦은 오후 귀국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