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국타이어 공장 화재로 붕괴, 자동차업계로 불똥 우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13일 한국타이어 대전공장에서 전날부터 이어진 화재로 연기가 치솟고 있다. 이 화재로 대전 2공장과 물류동의 타이어 21만여 개가 전소했고, 대전공장 가동이 전면 중단됐다. [뉴스1]

13일 한국타이어 대전공장에서 전날부터 이어진 화재로 연기가 치솟고 있다. 이 화재로 대전 2공장과 물류동의 타이어 21만여 개가 전소했고, 대전공장 가동이 전면 중단됐다. [뉴스1]

“(한국타이어 대전공장) 2공장은 다 타서 붕괴한 상태입니다.”

13일 오전 11시20분 대전시 대덕구 목상동 한국타이어(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대전공장 앞에서 열린 대전소방본부 브리핑 내용이다. 화재 현장 모습은 처참했다. 공장 건물은 모두 불에 탔고 철골 구조물마저 주저앉았다. 주민들은 “인명 피해가 없는 게 천만다행”이라고 했다.

이날 오전 10시쯤까지도 현장에선 검은 연기가 치솟았다. 물대포와 소방헬기 9대가 물폭탄을 쏟아부었지만, 불이 난 면적이 워낙 넓어 진화가 쉽지 않았다. 소방당국은 공장 안으로 물대포가 쉽게 들어갈 수 있도록 굴삭기로 구조물을 뜯어냈다. 시커먼 연기가 회색빛으로 바뀐 건 오전 11시를 전후해서다. 전날 오후 10시9분쯤 화재가 발생한 지 13시간 만이다.

강위영 대덕소방서장은 브리핑을 통해 “화재는 2공장 내 타이어 모양을 만드는 가류 공정이 있는 12동에서 시작한 것으로 추정되며 현재 (2공장은) 모두 불에 탔다”고 밝혔다. 소방관 1명이 가벼운 부상을 당해 치료 중인 것을 제외하고 별다른 인명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다만 2공장(면적 8만6769㎡)과 물류동(3창고)에 보관 중이던 타이어 21만 개가 불에 탔다. 다른 물류창고에 보관돼 있던 타이어 20만 개는 불길이 차단돼 타지 않았다.

한국타이어 대전공장 화재는 초기 대응에 실패하면서 확산한 것으로 당국은 추정했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비상벨이 울리고 우리가 먼저 초기 진화를 시도했지만 실패했다”며 “화재가 너무 커져서 119에 신고했다”고 설명했다.

강풍이 초기 진화를 어렵게 한 것으로 추정된다. 사고 당시 풍속은 초속 3.7m, 순간 풍속은 초속 9.9m에 달했다. 불이 난 2공장은 철골 구조물로 난연성 플라스틱 패널을 내장재로 사용했다. 1공장은 소방당국이 불길이 번지는 걸 막아 피해를 보지 않았다.

한국타이어에 따르면 1979년 준공된 대전공장은 연간 2300만 개 타이어를 생산하는 아시아 최대 규모다. 생산 제품의 65%가 수출되고 나머지 35%가 국내 완성차 업계에 공급된다.

2공장은 사실상 전소된 상황이어서 재가동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전망이다. 한국타이어는 국내외 다른 생산거점으로 물량을 돌려 공급 차질을 막을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한국타이어는 국내에 대전·금산, 해외에는 중국 3곳과 미국·헝가리·인도네시아 각 1곳 등 총 8개 생산 거점을 운영하고 있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대전 1공장은 피해가 없고 해외에 6개 공장이 있어 그쪽에서 대응이 가능한지 분석 중”이라며 “2공장 재가동 시점은 일단 화재 원인 규명이 끝난 뒤 상황을 봐야 예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완성차 업계도 타이어 제품 수급 차질 가능성을 주시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측은 “재고 현황을 파악한 결과 현재까지는 타이어 공급에 차질은 없다”며 “장기화에 대비한 대응 방안을 수립 중”이라고 밝혔다.

한국타이어 대전공장은 2014년에도 화재 사고를 겪었다. 당시 창고 내부와 18만3000여 개의 타이어 제품을 모두 태워 66억원 상당의 재산 피해를 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