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존 윅처럼 치명적 킬러"…항균 물질에 키아누 이름 붙인 사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할리우드 배우 키아누 리브스. 사진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할리우드 배우 키아누 리브스. 사진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영화 '존 윅' 시리즈에서 암살자 캐릭터를 연기한 할리우드 배우 키아누 리브스가 독일 과학자들이 발견한 항균 물질의 주인공이 됐다.

7일(현지시간) 미국 일간지 워싱턴포스트(WP) 등에 따르면 독일 과학자들은 인간과 식물에 해로운 균을 죽이는 화합물을 새로 발견한 뒤 리브스의 영화 속 캐릭터들처럼 전투력이 강하다는 의미로 '키아누마이신'(keanumycins)이란 이름을 붙였다.

제바스티안 괴체를 비롯한 과학자들은 지난해 여름 이 물질의 이름을 논의하던 중 화제가 영화로 흘렀고, 올해 개봉 예정인 리브스 주연 영화 '존 윅 4'에 대해 얘기하다 작명 아이디어를 얻은 것으로 전해졌다.

통상 새로 발견한 화합물에는 관련 종의 이름과 비슷하게 명명해 왔고, 영화배우의 이름을 딴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괴체는 설명했다.

이어 "기본적으로 (이 물질의) 높은 활동성에 놀랐다"며 "암살자나 청부살인업자처럼 여러 가지 균을 매우 효과적으로 죽인다"고 말했다.

미 화학 학회지에 실린 연구 내용에 따르면 키아누마이신 A·B·C는 토양과 물에서 흔히 발견되는 박테리아인 슈도모나스 균에서 만들어지며, 감염을 억제하는 데 유용한 것으로 평가된다.

리브스는 지난 4일 온라인 커뮤니티 레딧의 질의응답 세션에서 과학자들이 자신을 인정해 준 것에 감사를 표했다. 리브스는 "그것을 (나의 이름보다는) 존 윅이라고 불렀어야 했다"면서도 "그래도 정말 멋지다. 내게는 초현실적인 일"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